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생안정대책 관련 민·당·정협의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생안정대책 관련 민·당·정협의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이번 설 명절을 앞두고 정부에 설 성수품 공급을 최대 규모로 해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정부의 ‘민생안정’ 기조에 맞춰 대형마트에서는 최대 30~50%까지 대폭적 할인을 준비할 것으로 전해졌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3일 국회에서 열린 설 민생안정대책 관련 민당정협의회 후 기자들과 만나 “3주간 설 명절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있게 될 텐데 역대 최대 규모의 설에 필요한 성수품 공급을 해주십사 부탁했다”고 말했다.

성 의장은 “특히 조류독감 확대 같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계란의 방출이나 수급에 신경 써달라 요청을 했다”며 “수산물이라든가 농산물 모든 부분에 있어서 충분한 공급을 시장에 해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최대 규모로 농‧축‧수산물 할인 쿠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며 “어느 때보다 할인 혜택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민당정협의회는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 상승 등으로 인한 민생 경제 어려움을 덜어주겠다는 목표로 마련됐다. 정부 측에서는 해양수산부‧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농림축산식품부‧기획재정부‧중소벤처기업부가, 민간에서는 홈플러스‧농협하나로유통‧전국상인연합회 등이 참석했다.

민간에서도 정부의 기조에 보조를 맞췄다. 성 의장은 “대형마트 쪽에서도 국민들께서 편안하게 설을 쇠실 수 있도록 30%에서 50% 사이 대폭적 할인을 준비하겠다는 말씀이 있었다”며 “전국 1,500개 전통시장은 전국 회의를 열어서 오랜만에 가족들이 전통시장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당정은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 바우처, 복지 할인 등을 통한 연료비 부담 경감도 이번 설 대책에 포함시키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기초생활수급자들에 대한 보장을 강화하고 긴급복지지원금을 인상해 보다 편안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설 연휴 기간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도 검토될 예정이다. 성 의장은 “이번 설에 많은 분들이 오랜만에 이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고속도로 통행료를 설 연휴 기간동안 면제해 주고, 주차장도 무료로 개방해 국민들이 편안하게 설을 쇨 수 있도록 해주십사 요청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설에 고향을 찾는 분들이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고궁, 미술관, 박물과 같은 다양한 문화 체험행사에 대한 지원책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