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0일 이재명 당대표의 검찰 출두를 앞두고 “독일 나치와 조선총독부가 국민을 겁박할 때 내세운 것도 ‘법치’였다”고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제1야당 현직 대표를 검찰로 소환한 정권은 우리 헌정사에서 처음이다. 겉으론 ‘법치’ 운운하지만, 그 실체는 윤석열 대통령의 정적을 제거하고 야당을 탄압하려는 무도한 ‘철권통치’와 다름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성남FC 건은 경찰이 이미 3년이나 강도 높게 수사하고 ‘무혐의’ 처분한 사건”이라며 “윤석열 정권이 대장동 의혹을 무차별 수사해도 나오는 게 없자, 무혐의 종결된 사건까지 들춰내며 야당 탄압에 나섰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 9일 전직 지방자치단체장 107명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대표가 제3자 뇌물공여 혐의의 피의자라면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장 모두가 같은 혐의의 피의자일 수밖에 없다'고 밝힌 것을 언급한 그는 "정상적 자치행정을 야당 탄압으로 악용하는 윤 정권에 대한 경고"라고 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2015년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이 성남시 정자동 일대에 네이버, 두산건설, 차병원 등 기업들에게 인허가를 제공하는 대신 성남 FC 후원금 명목으로 170억원 가량의 후원금을 받고 돈의 일부를 유용됐다는 의혹이 일어 제3자뇌물공여죄로 고발된 사건이다.

민주당은 이 건에 대해 성남FC와 적법한 계약을 맺은 기업들은 합법적으로 광고비를 지급했고, 이미지 제고와 실질적인 홍보 효과도 얻었기 때문에 성남시로선 세금도 아끼고 지역 스포츠도 활성화하는 모범사례였다고 보고 있다. 성남FC외에도 경남FC, 대구FC 등도 광고유치로 운영됐고 부천, 인천, 광주 등 22개 지자체도 시민구단 지원 조례를 이미 제정한 바 있다는 주장이다.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 때문에 어떤 기업도 지역사회 공헌을 더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현장에는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다수의 민주당 의원들이 동행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