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혜원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윤석열 대통령의 ‘건폭’ 발언에 대해 “이쯤 되면 노동개혁이 아니라 ‘신공안통치 선포’”라고 쏘아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건폭’이란 신조어를 직접 만들고 검경 합동 ‘건폭수사단’까지 설치했다”며 “국민은 민생을 챙기고 국정을 잘 운영해달라고 대통령을 뽑았는데, 대검찰청 공안부장이 용산 대통령실을 장악한 것 같다”고 일갈했다.

이어 “노동 개혁은 노사정이 머리를 맞대고 대화와 소통으로 양보하고 합의해서 법과 시스템을 개선할 때야 비로소 가능해진다”며 “하지만 윤 대통령은 경사노위 위원장 자리에 극우 인사를 임명하면서 대화와 소통의 가능성마저 날려버렸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야당이든 노조든 기업이든, 윤석열 정부에 맞서면 부조건 ‘적’으로 규정하고 모든 문제를 검찰 수사로 해결하겠다고 한다”며 “노동자들을 싸잡아 ‘조폭’으로 폄훼한 것도 심각한데 생각이 다르면 무조건 ‘때려잡고 보자’라는 대통령의 인식이 참으로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노동자들마저 ‘적’으로 규정하면 어떻게 국민 전체를 아우르고 통합할 수 있겠나”고 되물었다.

그는 “윤 대통령은 더 이상 ‘건폭’ 운운하며 노동자들을 범죄자 취급하지 말고 건설 현장에 축적되어온 고질적 문제를 풀 수 있는 대화와 타협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며 “하루하루 살림살이가 고달픈 우리 국민은 정부가 너무 많은 ‘적’을 만들며 소모적 전쟁에 나서는 대신, ‘물가와의 전쟁, 민생 위기와의 전쟁’에만 올인 하기를 바라고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 '건설 현장 폭력'을 '건폭'이라고 압축해 표현하면서 "'건폭'이 완전히 근절될 때까지 엄정 단속해 건설현장 법치를 확고히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