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휘말린 더불어민주당이 송영길 전 대표의 기자회견으로 한시름 던 모습이다. 송 전 대표는 이번 사안과 관련해 책임을 지고 탈당을 공언했고, 당의 요청대로 조기 귀국에 나섰다. 일단 더 큰 사태 악화는 막았다고 판단한 민주당은 ‘후속책’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그러나 해결책을 둘러싼 당내 의견이 분분하면서 갈등의 불씨도 잔존하는 모습이다.

송 전 대표는 24일 오후 3시 46분경 인천공항 입국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민 여러분과 당원동지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송구스럽다는 말씀드린다”며 “저로 인해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책임 있게 문제 해결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의 수사에 대해서도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시끄럽던 민주당은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 문제를 두고 골머리를 썩어왔다. 당 지도부는 물론 의원총회에서도 송 전 대표의 귀국을 요청했지만, 그가 프랑스 파리 현지 기자회견을 고수하며 이에 불응하는 모양새를 비췄던 탓이다. 

하지만 지난 23일 현지 기자회견에서 자진 탈당과 조기 귀국을 약속한데 이어 이날 귀국해 당은 일단 한숨 돌린 눈치다. 당 내에선 “결정을 존중한다”, “물욕은 적은 사람”, “큰 그릇” 등 송 전 대표를 치켜세우는 목소리가 새어 나왔다.

송 전 대표의 ‘결단’이 당의 혼란을 진정시키는 모양새지만, 당내 곳곳에서는 여전히 파열음이 새어 나온다. 이번 사안을 완벽하게 마무리 짓기 위해서는 당 차원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왔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개인적으로 한숨 돌릴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된다”며 “돈 봉투 사건의 진실은 뭔지, 그 돈은 어떻게 모아졌는지 이런 것들이 밝혀져야 되는 데 그건 하나도 안 밝혀졌다”고 꼬집었다. 

이러한 당내의 목소리는 자체 조사를 통해 이번 사안에 대한 명확하게 진상 규명을 해야 한다는 주장과 맥을 같이 한다. 앞서 당내에서는 이번 사안을 둘러싼 당의 ‘자체 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이번 사태가 당의 ‘도덕성 리스크’를 불러일으킨 만큼 당이 사실관계를 위한 최소한의 노력은 해야 한다는 취지다. 아울러 윤관석‧이성만 의원 등의 거취 문제도 여전히 논란거리다.

◇ 후속 대책 두고 혼선

물론 당 지도부는 이러한 의견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 ‘수사권’이 없는 상황에서 실효성 있는 조사를 할 수 없을뿐더러, 오히려 ‘셀프 조사’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내 진상조사에 대해 “방침이 아직 바뀐 건 없다”고 강조했다.

자체 조사를 두고 갈라진 당내 분위기는 ‘대의원제 폐지’ 문제로 더 벌어지는 모습이다. 당내에서 이번 돈 봉투 의혹의 원인 중 하나로 당의 대의원제가 문제라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대의원제의 경우 지역 간 당원 수 차이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도입됐지만, 대의원의 한 표가 권리당원의 50~60표로 여겨지면서 오히려 금품이 오가기 쉽다는 이유다. 원내대표 후보인 김두관 의원을 비롯해 김민석 정책위의장 등은 이날 이를 손봐야 한다는 데 힘을 보탰다.

문제는 대의원제 폐지를 두고 의원들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다는 점이다. 반대 측은 대의원제를 폐지할 경우 강성 지지층에게 당이 끌려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이 대표가 당선됐던 지난해 전당대회에서도 대의원제 폐지 문제를 두고 당내 혼란이 이어졌다는 점을 염두하면, 해당 문제가 계파 갈등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대의원제 폐지 주장이 오히려 당의 ‘본질적 문제’를 외면한 시선 돌리기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민주당 한 의원은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대의원 제도가 적절하냐 아니냐, 어떻게 조정을 해야 하는가는 별개의 논의에서 해야 한다”며 “돈 봉투 건이 대의원들이기 때문에 책임을 그쪽에 돌리는 것은 본질을 흐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이뿐만 아니라 사태 해결을 위한 여러 해법이 제시되기도 했다. 신정훈 의원이 지난 22일 페이스북에 소속 의원 모두를 대상으로 한 ‘진실 고백 운동’을 제안하는가 하면, 박범계 의원은 ‘특별 조사기구’를 통한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당 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TF, 특별조사기구를 만들어서 실체에 가능한 한 접근해 보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