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 국방부(펜타곤)를 방문해 관계자와 인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뉴시스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 국방부(펜타곤)를 방문해 관계자와 인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미국을 국빈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워싱턴D.C.에서의 마지막 날인 27일(현지시간) 국방부 청사(펜타곤)를 방문했다. 역대 한국 대통령으로 처음으로 ‘워룸’으로 불리는 미 국방부지휘센터(NMCC·National Military Command Center)와 미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Defenc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다르파)을 찾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20분쯤 펜타곤을 방문해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과 환담을 나눈 뒤 브리핑을 받았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 정부는 확고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위협에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저는 미국의 확고한 확장억제 공약을 전적으로 신뢰한다”고 했다. 

이후 윤 대통령은 NMCC를 찾았고, 전략 감시 체계와 위기 대응 체계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NMCC는 유사시 미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군 지휘관들을 직접 보좌하는 미 국방의 핵심시설이다. 오스틴 장관은 윤 대통령의 NMCC 방문을 두고 “국방부 방문의 하이라이트”라고 언급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대한민국 대통령의 NMCC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은 펜타곤을 방문한 적 있다. 당초 NMCC는 미국의 전통적인 우방 인사인 영국 수상 등 극소수 인원만 방문할 수 있었고, 최근 외국의 주요인사에게 NMCC를 개방한 사례가 없었다. 

윤 대통령은 NMCC 작전부장(미 해군준장)으로부터 NMCC의 전략적 감시체계와 위기 대응체계에 대해 보고 받았다. 윤 대통령은 “범세계적으로 핵활동 감시를 포함한 전략적 감시태세와 위기상황을 대비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NMCC에 깊은 신뢰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다르파를 방문해 스테파니 톰킨스 다르파 국장으로부터 브리핑을 들었다. 다르파는 미국 국방부 산하의 연구개발 관리 기관으로 인터넷을 최초 개발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이도운 대변인에 따르면, 외국 대통령으로서 다르파를 방문한 사람은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현재 대한민국 군은 강력한 국방혁신을 통해 과학기술 강군으로 도약을 추진 중이며 첨단과학기술을 군에 접목시켜 군의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려 하고 있다”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첨단 과학기술 개발이 경제발전과 국가안보에 중차대한 요소라는 인식 하에 세계 유수의 기관들과 협력을 진행 중이며 다르파와도 첨단과학기술 분야에서 한국 과학자들의 참여를 확대하는 등 과학기술 협력을 강화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