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가 삼성페이의 ‘수수료 유효화’ 움직임이 감지됨에 따라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 픽사베이
카드업계가 삼성페이의 ‘수수료 유효화’ 움직임이 감지됨에 따라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 픽사베이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카드업계 내 한숨소리가 무성하다. 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실적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최근엔 또 다른 걱정거리까지 품게 됐다. 애플페이 출시 이후 업계에서 우려해왔던 삼성페이의 ‘수수료 유료화’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 애플페이 이어 삼성페이도 카드사에 수수료 받나

카드업계에 따르면 최근 삼성전자는 카드사에 기존 ‘삼성페이’ 서비스 계약을 자동 연장하지 않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삼성페이는 삼성전자가 2015년 도입한 간편결제서비스다. 삼성전자는 그간 카드사들과 삼성페이에 대해 별도의 수수료를 받지 않는 단체 계약을 체결한 뒤 매년 자동연장해왔다. 그런데 오는 8월 재계약 시점을 앞두고 기존 계약 갱신 불과 방침을 밝힌 것이다. 삼성전자 측은 각 카드사들과 개별 협상을 진행했다는 내용도 전달할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선 삼성전자가 삼성페이와 관련해 수수료 유료화 움직임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행보는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와 함께 업계에서 우려해왔던 문제다. 

애플페이는 지난 3월 21일부터 국내에 서비스를 시작한 애플사의 비접촉식 간편결제시스템이다. 애플페이는 제휴 카드사에 별도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정책을 운영 중이다. 현재 유일하게 애플페이와 서비스 제휴를 맺은 카드사인 현대카드는 애플사에 결제건수당 수수료 0.15%를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삼성페이 등 국내 간편결제사업자들이 카드사에게 수수료를 받지 않지 않는 정책을 운영 중인 것과 차이가 있다. 

업계에선 애플사의 수수료 부과 정책이 다른 국내간편결제 사업자에도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왔다. 애플페이 등장으로 기존 정책을 변경할 명분이 생긴 데다, 애플페이 견제 차원에서 기존 무료 서비스 정책에도 변화를 꾀할 것으로 관측됐기 때문이다. 애플페이 등장 이후 간편결제사업자 사이에선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로 이러한 전망이 현실화될 조짐이 보이면서 업계엔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로부터) 기존 계약을 그대로 연장하지 않겠다는 통보를 받은 것은 맞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협상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 페이 수수료 비용 우려에 카드업계 ‘심란’

업계에선 삼성전자가 대형 카드사와 협상을 통해 큰 틀의 방침을 정한 뒤 중소 카드사와 재계약 논의를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삼성전자가 애플과 비슷한 수준의 수수료율을 요구하거나 슬라이딩 계약 방식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슬라이딩 계약은 결제 건수에 따라 수수료를 차등 부과하는 방식을 뜻한다.  

삼성페이의 수수료 유료화가 현실화된다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다른 간편결제사업자들도 정책 변화를 꾀할 가능성이 높아 업계는 수심이 깊어진 분위기다. 업황 악화로 수익이 줄어든 가운데 또 다른 비용 부담까지 품게 됐기 때문이다. 

카드업계는 지난해부터 순이익이 감소세를 보이는 등 부진한 실적을 기록 중이다. 금융감독원이 집계한 지난해 국내 전업카드사 8곳(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우리·하나·BC)의 순이익은 2조6,0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했다.

올 1분기 실적은 더 저조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 등 7개 전업카드사의 1분기 연결기준 합산 순이익은 5,8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다. 개별 카드사 7곳의 순이익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였다. 

업계 순이익이 감소세를 보인 데엔 △고금리에 따른 조달비용 상승 △연체율 증가에 따른 대손충당금 적립 비율 확대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에 따른 수익 감소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간편결제 관련 수수료 부과까지 추가된다면 업계의 비용 부담은 더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가 대형 간편결제사업자의 수수료 유료화 움직임을 거부하는 것은 쉽지 않은 현실이다. 간편결제사업자가 결제시장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만큼 카드업계에선 이들의 요구에 보조를 맞춰야 하는 형편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금리인상으로 조달비용 부담이 커진 가운데 수수료 부담까지 추가된다면 원가는 더 올라갈 수밖에 없다”면서 “그렇다고 대형 간편사업사업자를 배제하기도 어려운 만큼 일단은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