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6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귀국과 관련, 시찰단이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언론의 눈을 피해다녔다고 비판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26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귀국과 관련, 시찰단이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언론의 눈을 피해다녔다고 비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6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귀국과 관련, 시찰단이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언론의 눈을 피해다녔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시찰단은) 애초부터 검증의지는 없었고 오로지 ‘들러리 서주겠다’ ‘일본의 방패막이가 되겠다’는 의지밖에 없던 것 같다”며 “‘몰래시찰’ ‘도둑시찰’로는 국민의 불신과 불안이 해소될 수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이 ‘오염수보다 더한 것들이 방출됐지만 우리 해안에 문제가 없었다’라고 얘기하면서 또 일본의 역성을 들고 있다. 일본의 서울 출장소 같은 행태”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면죄부 시찰단 파견으로 이제 방사능 수산물 수입 재개의 압박이라고 하는 또 하나의 혹을 달게 됐다”며 “정부 스스로 화를 자초했다.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이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이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을 거부해야 한다면서 “철저한 검증 없는 오염수의 해양 무단 투기 반드시 막고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생명과 우리의 바다, 우리 아이들의 안전과 생명, 국민들의 식탁을 지켜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시찰단이 빠른 시일 안에 시찰 결과를 국회에 보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결과 보고서에 정부의 입김이 담겨서는 안 된다”며 “투명성과 과학성, 객관성만을 담아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된 국회 모든 상임위원회를 가동하도록 여당과 협력하겠다”며 “상임위 별로 시찰단의 보고서를 종합적으로 검증하고 국민께 공개하겠다. 필요하다면 긴급 현안 질문을 위한 본회의 개최도 검토하겠다”고 부연했다.

박 원내대표는 여당을 향해서는 민주당이 제안한 반대 촉구 결의안과 국회 검증 특위 구성요구에 답하라고 요구했다. 

또 박 원내대표는 “환경운동연합의 설문조사를 보면 국민 85%가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고 72%는 수산물을 덜 먹겠다고 답했다”며 “오염수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는 거의 절대적이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광화문 광장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및 수산물 수입 반대 국민서명운동 발대식’을 갖고 향후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 종합 대책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안투기 저지(관련) 기존 대책위원회와 당 사무처 합동 종합대책(단)을 꾸렸다”며 “향후 국민 서명운동 등을 통해서 일을 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원내에서도 계속해서 대응을 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