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의원들이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및 수산물 수입 반대 서명운동 발대식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의원들이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및 수산물 수입 반대 서명운동 발대식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를 두고 적극적으로 여론전을 펴고 있다. 특히 일본과 가까운 부산에서 오염수 투기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자 이번에는 이재명 대표가 직접 장외집회에 나설 계획이다. 또 오염수와 관련회 국회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고 범국민서명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 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사고 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 긴급 간담회’에서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 투기로 인한 환경 파괴 행위, 생명 위협 행위에 대해서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대한민국 정부라는 안타까운 현실이 우리 눈앞에 있다”며 “우리 모두가 지구 공동체, 인류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함께 싸워야 할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시찰단의 이름으로 해양 투기를 합리화 시켜주고 들러리를 서고 있다”면서 “국민 경제와 민생에 치명적 위협을 미치는 핵 오염수 투기에 대해 정부가 적극 나설 수 있도록 다시 촉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장외집회·청문회·서명운동 등 수단 총동원

민주당은 오는 3일 이 대표가 참가한 가운데 부산 도심에서 규탄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부산은 일본과 가까운 곳이라 오염수 투기에 대해 반대 목소리가 높은 지역이다. 이에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이 함께 집회에 참석해 여론전에 드라이브를 걸려는 포석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오염수 투기 반대 범국민 서명운동도 하고 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2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총출동한 가운데 범국민 서명운동 발대식을 했다. 9일까지 2주간 온·오프라인에서 100만명 서명을 받는 것이 목표다. 1일 현재 서명에 참여한 시민이 23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국회에서 할 수 있는 수단을 총동원해 시찰 성과 및 오염수 안전성 문제를 검증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검증 특위를 만들어 청문회 추진하자고 제안하고 있다”면서 “다만 특위 설치에 시간이 들고 합의가 필요하니 그전이라도 관련 상임위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결과 보고에 대한 현안질의는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정무위, 과방위, 외통위, 농해수위, 환노위에서 현안질의 하는 상임위 개최를 요구하고 있다”며 “농해수위의 경우 여야 합의로 7일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상임위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 국민의힘 “민주당, 가짜뉴스와 괴담정치에 중독돼”

민주당이 오염수 투기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그만큼 국민 건강과 직결된 ‘민감한’ 이슈이기 때문이다. 후쿠시마 오염수 전문가 시찰단이 일본에 다녀왔지만 여론은 시찰 결과를 신뢰하지 않는 분위기다. 

다만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실체 없는 ‘가짜뉴스’를 퍼트린다고 맞서고 있어 민주당이 요구하는 청문회 개최, 특위 설치, 상임위 현안질의 등이 이뤄지기는 어려워 보인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경기도 현장최고위에서 “원내 제 1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가짜뉴스와 괴담정치에 심각히 중독돼 우리 사회를 극심한 혼란과 갈등으로 병들게 만들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민주당이 오염수 투기 이슈에 공을 들이는 것은 당 의혹을 모면하기 위함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당 대표 부정 부패 의혹, 돈 봉투 ‘쩐당대회’에서 드러난 총체적 당의 부패, 김남국의 빈곤 코스프레에서 들통난 심각한 도덕 상실증과 같은 3대 리스크로 인해 존립마저 위태로운 자당의 심각한 위기를 모면하고자 하는 얄팍한 정치적 술수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민주당 내 내홍으로 인해 여론전 동력이 모이지 않고 있다. 특히 민주당의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는 가운데에서도, 당내에선 ‘대의원제 축소’ 등 혁신안을 두고 계파 갈등이 벌어지고 있어 이같은 노력이 부각되지 않는 것이다. 다만 당 관계자는 “지난번 장외 집회는 우리가 주최에서 빠졌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달라 주목 중”이라면서 “이번 집회 결과에 따라 여론의 향방도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