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이 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정부의 국가안보전략' 발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이 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정부의 국가안보전략' 발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대통령실은 7일 한국이 내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재진입한데 대해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자로서 이사국 자격으로 북한 핵문제와 미사일에 주도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년 1월부로 세 번째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임기가 시작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1차장은 “2024년부터 2025년까지 2년 임기로 우리가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에 선출됐다”며 “1991년 유엔 정식 가입 이래 33년 만에 세 번째로 (비상임이사국으로) 진출했다”고 밝혔다. 

김 차장은 최초 비상임이사국 역할을 수행한 1996~1997년에는 탈냉전 초기, 국제 분쟁 해결을 위한 토론을 주도했다고 설명했다. 2013~2014년 두 번째로 비상임이사국 역할을 할 당시 2013년 2월 북한 3차 핵실험이 진행됐고, 우리나라 주도로 유엔안보리결의안 2094호가 도출됐다고도 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일관되게 강조해온 자유, 인권, 법치 기조에 따라 국제사회에 인권 문제를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주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전쟁 종결 과정, 국제규범에 따른 전쟁 이후 처리 방향에 대해서도 우리가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2024년에는 1997년에 이어 두 번째로 한국, 미국, 일본 세 나라가 동시에 안보리 이사국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며 “따라서 한미일 안보 협력과 유엔 안보리 간 연계, 그리고 공조 방안이 훨씬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