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8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불참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 “경사노위가 끝내 기능을 다하지 못한다면 새로운 협의체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노총 등 노동계와 긴밀하게 대화하면서 경사노위 불씨를 살려 나가는 데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국노총이 정부에 노동 탄압에 항의하면서 경사노위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며 “1998년 외환위기 때 김대중 정부에서 출범한 경사노위는 많은 어려움에도 크고 작은 사회적 대타협을 경험하면서 그 교훈을 축적해 왔고 국민 통합의 기반을 튼튼히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불행하게도 그 틀이 깨질 위기에 빠졌다. 노동계가 곤봉과 캡사이신, 살수차로 무장하고 노동을 적으로 삼는 정부와 상대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에게 촉구한다”며 “헌법이 보장한 모든 국민의 노동3권을 보장하고 폭력 진압의 당사자에 대해 책임을 묻길 바란다”고 했다. 또 “노동계를 우리 사회의 중요한 한 축으로 인정하고 대화에 나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김성주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도 “대화는 사라지고 평화는 깨졌다”며 “그동안 노동시장을 적대시해 온 윤석열 정부의 행태를 보면 어쩌면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의 통치전략은 때려잡는 것”이라며 “먼저 민주당이 타깃이 됐고 그다음은 노동조합”이라고 했다.

김 부의장은 “(때려잡는 이유는) 가장 강력한 저항 세력을 무력화 시켜야 되기 때문”이라며 “시민단체를 겨냥한 것은 정부에 대한 어떠한 비판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한국노총은 경찰의 한국노총 간부 강경 진압에 항의하며 지난 7일 긴급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열고 경사노위 참여를 중단키로 했다.

이와 관련해 이지현 한국노총 대변인은 8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김준영 (금속노련 ) 사무처장이 피범벅이 된 채로 구속됐다”며 “이 사건에 대해서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성토가 이어졌고 한국노총이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정책과 노동 혐오 정책에 대해서 분노하고 투쟁해야 된다는 데 이견이 없었다”고 밝혔다.

다만 이 대변인은 경사노위를 탈퇴하는 데는 좀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 사태를 일으킨 게 경사노위가 아니라는 의견이 한국노총 내부에서도 나왔기 때문이다.

이 대변인은 복귀 시점에 대해서도 말을 아꼈다. ‘나중에 복귀하게 되면 그 조건은 뭔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 대변인은 “정(부)과 대화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마당에 ‘어떻게 하면 복귀하겠다’ 이런 논의가 이뤄지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