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7회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7회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설이 불거진 이동관 대통령비서실 대외협력특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의 공세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자녀 학교 폭력 문제 외에도 이 특보와 관련한 각종 의혹이 이어지고 있는 점을 고리로 삼았다.

이같은 기류는 14일 마지막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격화됐다. 민주당은 지난 2010년 이 특보가 청와대 홍보수석 시절 작성한 방송사 선거보도 실태 파악 문건을 두고 사실상 ‘보도 지침’이라며 정부를 향해 맹공에 나섰다. 

이날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나선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지난 2010년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작성된 ‘방송사 지방선거 기획단 구성 실태 및 고려사항’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했다. 고 의원은 해당 문건이 2010년 1월 청와대 홍보수석실의 요청으로 국정원이 작성한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해당 문건의 배포처 역시 홍보수석을 비롯해 민정수석‧기획관리 비서관으로 돼 있다고 부연했다. 고 의원은 이와 관련해 “보도지침의 망령이 다시 부활한 치욕스러운 문건”이라고 평가했다.

고 의원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대상으로 한 질의에서 “자료에 보면 ‘계도활동 강화’라는 표현이 있다”며 “언론이 계도의 대상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좌편향 인물 포진으로 왜곡‧편파보도 우려’라고 돼 있다”며 “MBC는 좌편향인가”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언론은 좌우로 나눌 수 없음에도 좌편향이라고 쓴 것 자체가 굉장히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생각한다”며 “마치 매카시즘 마녀사냥의 부활이 아닌가 싶다”고 강조했다.

고 의원의 질의에 말을 아끼던 한 총리는 “대단히 부적절하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그는 “그 자료의 진정성이나 진실한 서류인지에 대해 저한테 아무런 정보도 없다”며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초적인 것들을 말씀 안 하고 제가 입증할 방법도 없는 상황에서 한 구절 한 구절 의견을 묻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러한 고 의원의 질의가 국회법에도 위배되는 행위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지는 않았지만, 국회법에 보면 48시간 이전에 (질의의) 요지를 국회의장한테 전달하고 국회의장은 48시간 이전에 관련된 자에게 전달해야 한다고 돼 있다”며 “지금 관련된 서류와 관련한 것은 단 한 번도 48시간 이전에 저한테 전달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물으시는 것에 대해서 원하신다면 저도 돌아가서 검토해 1~2주 뒤에 답변하겠다”고 반박했다. 

◇ “잘못된 인사 고집 이유 밝혀라”

고 의원과 한 총리의 충돌에 여야 의원들의 고성도 오고갔다. 한 총리는 답변 태도를 지적하는 민주당 의원을 향해 “국회법을 보시라”며 맞불을 놨다. 고 의원도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좀 조용히좀 하시라”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정우택 국회부의장이 장내 진화에 나섰지만 좀처럼 사태는 나아지지 않았다.

그간 민주당은 이 특보의 자녀 학교폭력 의혹에 대한 집중 공세를 펼쳐왔다. 그러나 최근 농지법 위반 논란에 이어 관련 내용을 준비하던 언론사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지자 공세의 고삐를 더욱 죄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이 뭐라 하든 내 마음대로 하겠다는 오만함 그 자체”라며 “지명 강행은 언론의 사망선고”라고 쏘아붙이기도 했다.

자녀 학교폭력 논란과 관련해서도 당 차원의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 법률위원회에서 학폭 비리 은폐 의혹에 대한 재수사를 촉구하고 당 차원에서 관련 내용이 드러나면 고발을 검토하겠다는 의결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책임은 윤석열 대통령에게로 향했다. 박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도 “어디를 봐도 공직자의 자격이 없음을 스스로 증명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이런 잘못된 인사를 고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밝히라”고 반박했다.

고 의원도 이날 대정부질문에서 “윤 대통령이 늘 강조하는 게 법과 원칙이다. 정치인들의 의혹 제기에 확인된 물증이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며 “제가 들고 있는 이 문건에 대해 뭐라고 이야기하시겠나”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누가 봐도 언론 사찰에 해당되고 누가 봐도 언론에 탄압을 하는 그런 문건들이 자세히 적혀있음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대해 답변조차 못하고 있는 정부‧여당을 보면서 뭐가 그리 숨길 게 많은지 오히려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