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7일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인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차기 방송통신위원장으로 거론되는데 대해 “‘정순신 사태’도 부족했느냐”고 맹폭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동관 특보는 MB정권의 언론 탄압 선봉장”이라며 “내정을 즉각 철회하도록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순신 사태’도, 또 ‘더 글로리 사태’도 부족했던지,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특보를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내정했다는 말이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참으로 ‘현실은 픽션을 능가한다’는 그런 말이 실감난다”며 “‘최초로 ‘핵관’이라고 불렸던 MB정권의 최고 실세 이 특보의 자녀가 당시 하나고의 학교폭력의 최고 가해자였다’ 이런 말들이 나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순신 사태’와 비교도 안 될 수준의 심각한 학폭이었는데, 학교폭력위원회는 열리지도 않았고, 가해자는 전학 후에 유유히 명문대에 진학했다고 한다”며 “‘일단락된 사건이니까 문제가 없다’는 이야기도 하는데,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는 국민들께서 판단하실 것”이라고 했다. 

또 이 특보는 이명박 정부 시절 ‘언론 탄압의 선봉장이었다'면서 “2009년 9월 손석희 전 앵커가 백분토론에서 하차했고, 2010년 방문진 김우룡 이사장이 이른바 ‘큰집’에 불려갔다 온 다음에 MBC 인사가 이루어졌다. 감사원 감사로 정연주 전 KBS 사장도 내쫓았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당시 국정원 문건에 ‘비판 언론인을 좌편향으로 몰아 낙인을 찍고 보수지를 동원해서 여론을 조작한 다음에, 방송에서 자연스럽게 퇴출한다’고 돼 있었다고 한다”며 “좌파 진행자 퇴출 방안을 적나라하게 만들어 놨고, 사실상 이에 따라 실행된 것이 아니냐는 그런 의구심”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언론탄압 기술자를 방송통신위원장에 임명하는 순간에, 인사 참사로 시작한 윤석열 정권은 그 정점을 찍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최민희 방통위원 거부, 이동관 특보의 방통위원장 내정설까지 어쩜 그렇게 MB 정권 초창기 언론장악의 시나리오와 닮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대통령실은 이동관 특보의 아들 학교폭력과 관련해 별 문제 없다는 식으로 대응하는데 보면 볼수록 정순신 전 검사의 자녀보다 더 악랄한 행위이자 더 치밀한 아빠임이 확인되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장 최고위원은 “정순신 전 검사가 법 기술자처럼 재판을 끌면서 법을 이용해 면죄부를 받았다면 이동관 특보는 청와대 관계자 시절, 학폭위도 개최하지 않고 전학시켜 권력형 비리까지 의심된다”며 “정순신 전 검사가 폭탄이면 이동관 특보는 핵폭탄 급”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언론폭력, 자녀학폭, 치밀하게 꼼꼼하게 감추기, 이것이 방통위원장에 내정하는 이유인가. 당장 이 특보의 내정 계획이 있다면 철회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이 특보 아들 학폭은 그 내용도 심각하고 수위도 높지만 동시에 학폭이 있었던 당시 이 특보가 청와대 언론특별보좌관이었다”며 “사건 후 일이 진행된 상황을 보면 은폐·축소하려는 정황이 굉장히 많이 보여, 이게 단순한 학폭 사건이 아니라 권력형 사건이라는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동관 방지법’이 필요할 지경이라면서 “‘자녀 학폭 가해자 이력’이 윤석열 정권에선 공직 임명의 가산점이냐”며 “그게 아니면 자녀 학폭 가해 사실이 있어도 한 자리 해 먹어보겠다는 뻔뻔한 결기 정도는 있어야 언론 장악도 하고 경찰 장악도 할 수 있다는 것인가”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