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설이 도는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와 관련해 재차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지명은 언론 자유의 종말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의 언론 장악 음모가 브레이크 없는 폭주를 계속하고 있다”며 “KBS 사장을 찍어내기 위한 전방위적인 탄압, 초유의 MBC 압수수색, YTN 민영화 시도까지 민심‧민생은 전혀 신경 쓰지 않는 모습”이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수많은 언론인의 해직과 언론 자유 몰락을 야기했던 이명박(MB) 정권의 언론장악 막장극 재방송을 보는 것 같다”며 “수법은 물론 이동관이라는 핵심 등장인물까지 똑같다”고 했다. 이어 “현재 강행 중인 언론 장악 시도도 이 특보의 작품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라며 “MB 정권 몰락의 출발이 언론 탄압이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경 없는 기자회(RSF) 발표와 미국 국무부 인권보고서를 언급하기도 했다. 해당 기관들은 각각 ‘한국 언론은 정부 압력에 직면했다’ ‘한국 정부는 언론 자유를 제한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정부의 노골적 언론 탄압에 국제사회가 이미 혹독하게 혹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 1등을 달렸던 언론 자유도 1년 만에 4계단이나 떨어졌다”며 “MB 정권이 들어서자마자 부분적 언론 자유 국가로 추락했던 모습의 데자뷔”라고 말했다. 이어 “방송 장악하고 언론 줄 세운다고 정권의 실정이 감춰지지는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민심이 보내는 마지막 경고를 흘려듣지 말기를 바란다”며 “이 특보의 지명 의사를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언론 장악에 힘쓸 때가 아니라 민생 챙기기와 경제 살리기에 힘쓸 때”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 특보 의혹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특보와 관련해 여러 가지 논란이 있다”며 “(자녀) 학교폭력 논란, 언론 탄압, 막말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의 직접적인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 이 특보의 이런 의혹에 대한 입장과 이 특보의 인간관에 대해서 동의하는 건지 대통령의 직접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