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의 방송통신위원장 임명이 유력시되는 것에 대해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임명 강행은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권 시절에 이 특보가 국정원을 동원해 언론인들의 사상을 검열하고 인사에 부당 개입한 것 아니냐’라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실제로 당시 청와대 요구에 따라서 만든 국정원 문건 내용대로 KBS 간부들이 교체됐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언론인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정권 입맛에 맞지 않는 방송을 탄압하는 데 정보기관을 이용했던 것”이라며 “그때는 가능했을지 몰라도 두 번 다시는 용인할 수 없는 언론판 국정농단이라고 생각된다”고 직격했다.

이 대표는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임명 강행은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소위 서‧육‧남(서울대‧60대‧남성)으로 시작해서 34일 만에 물러난 교육부총리, 시대착오적이고 반노동적인 인식을 가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전직 대통령이 간첩이라고 하는 경찰제도발전위원장까지 윤석열 대통령의 오기인사는 이제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뜻을 짓밟을수록 국민의 목소리는 더 거세질 것”이라며 “언론 장악에 들이는 노력에 반의 반이라도 붕괴돼 가는 민생과 경제에 쏟아주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지명이 기정사실화돼 있다”며 “국민은 물론이고 언론계에서도 반대가 훨씬 많다. 매우 부정적인 여론”이라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특히 이명박 정부 홍보수석으로 재직할 때, KBS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한 사실이 드러나 방송계에서는 더욱 반발이 거세다”며 “(방송계는 이 특보를) 직권남용과 방송장악으로 상징되는 인물로 방통위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지켜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국민들은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존중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