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와 베트남 순방에 나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9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 전 인사하고 있다. / 대통령실
프랑스와 베트남 순방에 나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9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 전 인사하고 있다. / 대통령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4박 6일간의 프랑스·베트남 순방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경쟁 프레젠테이션(PT)에 연사로 나설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건희 여사와 함께 서울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를 이용해 프랑스 파리로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오는 20~21일(이하 현지시간) 파리에서 열리는 제 172차 BIE 총회에 직접 참석한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직접 영어로 PT를 하며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가수 싸이와 학계·스타트업 대표 두 사람에 이은 한국 측 마지막 연사로 연단에 선다. 세계적 성악가 조수미씨, 걸그룹 에스파 멤버 카리나 등은 영상으로 등장한다. 

대통령실은 “지난 3차 PT에서 경쟁국 대비 압도적 K-콘텐츠의 힘을 보여줬던 한국은 이번 4차 PT에서도 다양한 영상과 발표로 지루할 틈 없이 약 30분간의 경쟁 PT를 이어간다”면서 “다시 한번 부산 세계박람회의 개최 당위성을 호소력 있게 전세계 각국 BIE 대표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마지막 연사로 등장할 윤 대통령은 영어로 PT를 진행할 예정으로, 대한민국의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하여 회원국의 열띤 호응과 지지를 이끌어낼 계획”이라고 했다. 

경쟁 PT에는 한국(부산)과 사우디아라비아(리야드), 이탈리아(로마)가 참여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 외의 경쟁국 정상이 PT에 나설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20일 엘리제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오찬을 겸한 정상회담을 하고, 21일 한국이 주최하는 BIE 공식 리셉션에 참석해 각국 대표단과 외교단을 대상으로 부산 유치 활동을 이어간다. 

한-프랑스 정상회담에서는 반도체, 배터리, 원전, 방위산업, 항공·우주분야 등에 대한 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이다. 

프랑스 순방을 마친 윤 대통령은 22일 베트남으로 이동한다. 3일 간의 베트남 국빈 방문에는 윤석열 정부 최대 규모인 205명의 경제사절단이 동행한다. 윤 대통령은 양국 정상회담을 포함한 베트남 최고 지도자 연쇄 면담을 한 뒤 다수의 경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