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수능 발언 사태 관련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수능 발언 사태 관련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수능 발언’ 논란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수습에 열을 올리고 있다. ‘난이도 조정’을 지시해 혼란을 야기했다는 야당의 비판이 부적절하다며 ‘원론적인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국회 교육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통령의 말씀은 학교에서 배운 것, 공교육 교과과정 범위 내에서 변별력을 갖춘 수능 문제를 출제하라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업무 보고를 받은 뒤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은 분야는 수능에 출제하지 말아야 한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해당 발언이 수능 출제에 대한 수능 난이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는 비판에 직면했다는 점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수능시험 5개월을 앞둔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일대 혼란에 빠졌다”며 윤 대통령의 발언을 직격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러한 발언이 ‘공교육 강화’라는 대원칙에 따른 원론적인 입장이라는 점을 역설했다. 이 의원은 “공교육을 강화시키고 사교육을 줄이려고 하는 지극히 당연하고 현실적인 교육 문제를 짚고 해결 방안을 대통령께서 제시한 것”이라며 “여기에 대해 왈가왈부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전날(18일) 논평에서 “수능이 본래 역할대로 학생들의 실력을 정정당당하게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 대체 무엇이 문제인가”라며 “혼란을 위한 혼란을 만드는 행위야말로 악질적인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대통령의 발언이 수험생 간 ‘변별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수습에 부심이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학교교육 경쟁력 재고 및 사교육 경감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학교 교과서가 수십 종으로 학교마다 배우는 게 다르니 수능은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내고, 변별력은 갖추되 응용을 넘어서는 건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선 대통령께서 입시에 대해 뭘 아느냐는 식으로 편하하고 있는데 헛다리 짚는 것임을 분명히 한다”며 “(대통령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의 대입 부정 사건을 수사·지휘하는 등 대입제도에 대해 누구보다 해박한 전문가다. 대학입시가 갖는 사회학적인 의미를 포함해 입시 과정 전반의 의미를 정확히 꿰뚫고 계시다는 걸 다시 한번 확인해 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