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6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을 일본에 당당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이 (오는) 28일에 설비에 대한 방류 전 최종 검사를 시작한다고 한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막을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최근에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도쿄전력의 핵물질 관리 허점을 이유로 원전 사업자 적격성을 다시 심사하겠다고 한다”며 “도쿄전력은 2019년 후쿠시마 원전의 다핵종제거설비 흡착 필터가 25개 파손된 사실을 숨겼고 2021년에도 흡착 필터 24개가 또다시 파손돼서 안전성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핵 오염수가 한 번 바다에 버려지면 다시는 담을 수가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일본 내에서도 반대에 나섰다”며 “전국 어업협동조합연합회가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를 결의했고 정부가 수십 년에 걸쳐서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우리 국민이 느끼는 불안과 우려가 괴담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라며 “일본 국민도 우려하는 사실을 두고 안전만 외치고 국민들의 걱정과 우려를 괴담이라고 치부하는 우리 정부, 우리의 집권여당은 대체 어느 나라 정부이고 어느 나라 집권여당인가”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오염수 방류 중단을 일본에 당당하게 요구해야 한다”며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와 같은 실질 행동에 나서야 한다. 일본 정부도 주변국의 반발과 우려를 겸허하게 수용하고 국민에게 약속한 대로 방류 추진을 중단하도록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도 “민주당이 태평양 도서국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에 반대하는 국제 연대를 촉구하는 서한을 발송한 것과 관련해서 외교부가 ‘헌법상 행정부의 고유 권한을 존중하지 않은 것이다’ ‘국가 외교 행위의 단일성 측면에서 매우 유감이다’ 이런 입장을 내놨다”며 “국회나 정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해서 국제적 연대를 추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인지, 아니면 정부를 지지하거나 찬양하는 일만을 하라는 것인지 알 수 없는 입장”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대한민국과 태평양을 공유하고 있는 태평양 18개 도서국에 서한을 보낸 것은 국민이 원하고 국가에 필요하고 국제사회도 수용하는 외교 행위이다. 의회 외교 활동”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