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18일 전북 익산시 망성면의 수해현장을 방문해 주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18일 전북 익산시 망성면의 수해현장을 방문해 주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폭우 피해 대책 마련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충북‧충남‧전북 등 폭우로 피해를 본 지역을 잇달아 방문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국민의 아픔을 같이 하는 동시에 신뢰 회복을 염두에 둔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18일 전북 익산시 망성면을 방문해 호우 피해를 본 농경지를 점검하고 주민과 대화를 나눴다. 전북 익산시는 닷새간 누적 강수량이 400㎜에 육박하는 등 폭우 피해가 극심한 지역이다.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정헌율 익산시장, 한병도‧김수흥‧안호영‧이원택 민주당 의원들이 이 대표와 함께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사회 기반 시설에 투자해 다시는 이와 같은 피해가 반복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당이 중앙정부에 요청해 익산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신속히 선포할 수 있도록 하고 현실적인 보상이 가능하도록 법을 개정하겠다”며 “정부에서도 당연히 고려할 것인데, 저희도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하고 정부가 이를 수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말 동안 집중 호우로 인해 전국적으로 수해가 잇따르자 민주당 지도는 연일 수해 현장 방문에 나서고 있다. 앞서 지난 16일에는 이 대표가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 지하차도 침수 현장과 43년 만에 월류 한 충북 괴산댐을 찾아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도 지난 17일 충남 청양과 공주, 부여를 잇달아 방문해 수해 복구 상황을 살폈다. 박 원내대표는 청양군 청남면에 들러 가축이 물에 잠겨 폐사한 현장을 본 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 등에서 보상 문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겠다”고 했다.

당 지도부는 오는 19일에도 수해 현장을 방문할 예정했다. 경북 안동을 방문해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연 뒤, 산사태가 발생한 예천군으로 이동해 주택 매몰 현장을 살필 예정이다.

◇ ‘민생’ 고리로 신뢰 회복 염두?

현장 방문뿐만 아니라 민주당은 국회 차원의 대응책 마련에도 팔을 걷어 부쳤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에 협력할 것은 전폭적으로 협력하겠다”며 “국민의힘에 제안한다. 수해 복구와 피해 지원을 위한 여야정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피해 회복의 핵심은 속도이다. 서로 첨예한 현안이 있더라도 여야정 TF 만큼은 24시간 문을 열어서 협의해 나갔으면 한다”며 “여야정 TF에서 피해 복구와 지원은 물론이고 재난 대응 체계를 전면 개선하는 등 재난 예방을 위한 근본적 대책도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당 소속 의원 전체가 나서는 수해 자원봉사도 거론됐다.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여러 의원들이 자발적으로 해당 지역을 포함해 수해가 발생한 지역을 방문해서 자원봉사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당 차원에서 자원봉사를 조직해서 의원뿐만 아니라 당직자도 함께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이러한 행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민생 정당’ 입지를 다지려는 의도라는 평가가 나온다. 야당으로서의 ‘정치적 책무’를 이행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그 이면에 최근 각종 논란으로 인해 무너진 당의 신뢰를 회복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당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 상황에서 이를 기회로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의 행보에 대해 “정쟁에 화가 난 국민들에게 수해 복구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민생을 책임지는 정당의 모습을 보여주고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