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김은경 혁신안’으로 더불어민주당의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대표의 검찰 조사까지 겹치면서 당내 상황이 더욱 혼란스러운 모양새다. 이러한 상황을 의식한 듯 지도부는 혼란 수습에 주력했다.

◇ ‘사법 리스크’ 재부상… 민주당 ‘혼란 가중’

이번 주 민주당의 상황은 태풍을 만난 듯한 모습이었다. 지난 16일 혁신안을 두고 의원총회에서 의원들 간 격론을 벌였고, 바로 다음날 이 대표가 4번째 검찰 조사를 받았기 때문이다.  

당시 의총장 분위기는 다소 격앙된 분위기였다고 한다. 한 의원은 의총 중 취재진과 만나 “(의총에서 의원들이) 다 패대기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비명계로 대표되는 한 중진의원은 의총에서 지도부 총사퇴를 주장하기까지 했다. 

지난 17일에는 이 대표가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배임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그는 출석 전 지지자들과 만나 “위임받은 권한은 오직 주권자를 위해 사용했고 단 한 푼의 사익도 취한 적이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이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오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권력형 토건 비리 범죄 혐의자가 조사받으러 검찰청에 출석하는데 마치 무슨 영웅이 개선하는 것 같은 모습”이라며 “검찰청 앞에서 희생제물, 탄압 운운하며 신파극을 연출하는 비리 혐의자의 모습에 상식을 가진 국민들은 아연실색할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에서 이번 검찰 조사에 대해 이 대표를 향한 ‘정치 수사’라고 보고 있다. 덩달아 비명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인한 당내 위기를 우려하는 상황이다. 여기다 오는 9월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인한 우려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 지도부, 혼란 수습에 ‘주력’

이러한 우려를 의식한 듯 지도부는 18일 혼란 수습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선이 끝난 지 1년 반이 다 되도록 대선 경쟁자를 상대로 전방위적 수사를 진행하는 이 상황을 이제는 끝내야 한다”며 “이 대표는 영장실질심사를 받겠다고 거듭 밝혔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영장 심사를 막기 위한 국회 회기를 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는 이 대표의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지도부 내 친명계 의원들은 이 대표 엄호에 나섰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백현동 용도변경을 지시한 박근혜 정권부터 수사하라”며 “백현동 식품연구원 부지 이전과 개발의 시작은 성남시가 아니라 박근혜 정부였다. 당시 국토교통부의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공문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대통령 후보로 경쟁했는데 이렇게까지 압박을 해서야 되겠는가”라며 “대장동 사건을 그렇게 떠들어대더니 뇌물죄 하나 기소하지 못했다”고 옹호했다.

이 대표는 ‘경제 위기’를 강조하며 민주당으로 쏠린 시선을 외부로 돌리려는 데 주력했다. 그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경제위기가 심각하다”며 “이런 정치 수사, 조작 수사에 쏟을 에너지를 경제위기 극복 민생 회복에 쏟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언론인들께서도 경제 문제가 심각하니까 거기에 좀 더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이러한 지도부의 행보에 대해 장성호 전 건국대 행정대학원장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인한 당내 분열을 선제적으로 막겠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