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지난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혁신안 발표에서 김남희 혁신위원화 대화를 하고 있다. / 뉴시스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지난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혁신안 발표에서 김남희 혁신위원화 대화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김은경 혁신위원회의 혁신안 발표 하루 만에 후폭풍을 겪는 모양새다. 혁신안 중 하나인 ‘전당대회 대의원 반영 비율 배제’를 두고 계파 간 이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 혁신안 두고 최고위서 공개 충돌

당장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안에 대한 의견이 갈렸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혁신위의 발표 내용을 보면 기존에 대의원제도를 사실상 폐지하고 총선 공천룰을 변경하는 방안을 내놓았다”며 “혁신위가 제안한 내용 상당수는 우리 민주당의 헌법인 당헌 개정이 필요한 사항들이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대의원제 폐지는 총선에는 전혀 적용사항이 없고 오로지 전당대회, 즉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곳에만 적용된다”며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저희 지도부가 총사퇴하지 않는 한 내년 총선 이후에 전당대회는 치러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 총선이 끝나고 해야 할 일을 굳이 지금으로 당겨야 할 시급성이 무엇인가”라며 “국민이 선출해야 할 총선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고 국민의 민생과 관련된 시급성을 다투는 것도 아닌 일로 오로지 민주당 대표와 지도부를 선출하기 위해 이런 무리수를 둬야 하는 이유를 찾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반면 서은숙 최고위원은 혁신안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민주당의 시스템과 운영은 민주당의 이념과 철학에 맞게 변화‧발전되어야 한다”며 “‘민주주의’, ‘차별받지 않는 동등한 권리’ 우리 당이 지향하고 나아가야 할 가치이다. 민주당의 혁신안은 이 기준에 의해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더 많은 권리를 가진 사람들이 혁신에 저항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이해하고 포용하되 극복해야 한다”며 “실수하지 않은 사람은 존재할 수 없고 혁신을 이끄는 사람은 이 공격을 피할 수 없다”고 했다.

아울러 서 위원은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혁신을 거부하는 것은 자기 스스로를 낡은 존재로 만드는 길이라는 것을 우리 함께 자각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 혁신안, 계파갈등으로 번지나 

혁신안을 두고 당 소속 의원들 사이에서도 이견을 보였다. 친이재명계(친명계) 의원들은 혁신안을 ‘존중’한다는 반응을 보인 반면, 비이재명계(비명계)는 ‘혁신안이 아닌 당권사수안’이라고 비판했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김용민 의원은 이날 오전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혁신안에 대해 “여러 가지 평가가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중요한 혁신안들을 내지 않았나 (생각)해서 충분히 역할을 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의원제 폐지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나 주장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며 “그것은 잘못된 주장이다. 혼동하셨거나 아니면 일부러 혁신안을 폄하하려고 주장하시는 게 아닐까 싶다”고 했다. 또한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당원으로 구성된 12개 단체들과 혁신안을 찬성하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혁신위가) 우여곡절도 있었지만 약 50일 동안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각계각층을 만나서 의견을 수렴해서 이 안을 내놓은 이상 의미 있게 평가한다”고 호평했다.

하지만 비명계에서는 정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비명계 중진인 홍영표 의원은 “‘혁신안’이 아니라 ‘당권사수안’”이라고 직격했다. 그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혁신위는 지금 당의 문제부터 찾는 것에서 시작했어야 한다”며 “혁신위는 정치와 당에 대한 이해나 전문성, 아니 기본 인식도 부족해 숱한 설화를 만들고 수습하기에 급급했다”고 적었다. 

이어 “조기 종료를 하면서 생뚱맞은 제안을 한다. 국민의 신뢰를 잃은 원인이 대의원제 때문인가”라며 “1년 전 결정된 공천룰을 다시 지도부 입맛대로 바꿀 수 있게 하는 것이 혁신인가”라고 혹평했다.

친문재인계(친문계)가 주축인 ‘민주주의 4.0’도 이날 오전 성명서를 내고 “혁신위는 위기에 빠진 민주당에 필요한 혁신의 방향과 내용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혁신위는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코인 논란’ 등으로 추락한 당 이미지를 쇄신하고 신뢰를 회복해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일을 했어야 한다”며 “그러나 그간의 혁신위 활동 과정은 부적절한 설화와 논란을 불러온 혁신안 제시 등으로 민주당을 국민과 멀어지게 만들고 당내 혼란과 갈등을 부추겼다”고 질타했다.

한편 이 대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혁신안은 혁신위의 제안이기 때문에 당내 논의를 거쳐 합당한 결과를 만들어 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당내 반발이 크다’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