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가운데)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 처리와 관련해 발언 하고 있다. / 사진=정현환 기자
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가운데)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 처리와 관련해 발언 하고 있다. / 사진=정현환 기자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23일 ‘이태원 참사 특별법’ 처리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중심으로 1차 안건조정위원회(안조위)를 열었다. 안조위는 위원장 선출을 첫 안건으로 상정, 송재호 민주당 의원을 위원장으로 뽑고 산회했다. 

이날 안조위는 김웅‧전봉민 국민의힘 의원(2명)이 불참한 가운데 송재호‧이해식‧오영환 민주당 의원(3명)과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1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태원 참사 1주기가 되기 전에 특별법을 통과시키는데 뜻을 모았다.

송 위원장은 “작년 10월 29일 밤에 세계적인 도시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난 결코 상상할 수도 없고 일어나서는 안 될 매우 비극적인 참사였다”며 “국회의원 이전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한 가족을 이루는 구성원으로서 참으로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이 시간까지 1년여의 세월이 됐음에도 (이태원 참사) 해결의 단초를 전혀 마련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며 “이 순간에도 유족은 장대비 속에서 국회까지 특별법 제정 소망을 담아 (정치권에) 요구하면서 3보 1배 행진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안건조정위원회가 논의하게 될 ‘10.29 이태원 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 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법’은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국회의원 183명의 뜻을 담아 발의된 법안”이라며 “역사 앞에 선다는 아주 준엄한 각오로 좋은 의견을 많이 해달라”고 당부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이태원 참사는 우리 행안위에서 끝까지 책임을 다해야 하는 사안이다. 2022년 행안위 국정감사 다음날인 10월 29일에 발생한 참사였다”며 “행안위에서 현안 질의를 시작했고 국정조사에서도 행안위 의원들이 많은 역할을 하셨고, 이제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이라는 책임을 다해야 할 순간에 와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용 의원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이 패스트트랙에 걸려있지만, 그래도 최대한 빠르게 이 진상 규명 특별법을 통과시키는 것이 유가족과 희생자에 대한 국회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며 “두 정당(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이태원 참사 1주기가 되기 전에 최대한 합의해서 원만하게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오영환 민주당 의원은 “이태원 참사 특별법이 안조위 첫 번째 회의에서 개최됐지만 앞에 있는 빈자리(김웅‧전봉민 국민의힘) 두 개를 보면 참으로 마음이 참담하다”며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국회의원 180명 이상이 공동발의를 했음에도 논의조차 하지 못하겠다는 (국민의힘) 태도에 많은 국민과 유가족께서 얼마나 실망하실지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이다”고 말했다.

송재호 위원장은 안조위 회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부터 밤을 새워서라도 심의해서 1차 회의를 29일 오전 10시에 하고, 2차 심의는 30일 오후 2시에 하며, 심의 결과가 재론의 여지 없이 만족된다면 31일 행안위 전체 회의를 요구해 거기에서 특별법을 법제사법위원회로 넘기는 게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만희 (행안위) 국민의힘 간사 중심으로 법안에 담겼으면 좋겠다는 내용을 행안위에 제출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것까지도 포괄적으로 들여다보고 심사 과정에서 반영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소위에서 한 번도 논의 한 적이 없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국민의힘이 계속 소위를 보이콧 해서 어쩔 수 없이 국민과 유족의 소망과 아픔을 저희가 조금이나마 참작하기 위해서 안건조정위원회를 열게 됐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