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정상회의 참석차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5일(현지시간) 자카르타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인도네시아 동포 초청 만찬 간담회에서 화동으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 공동취재
동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정상회의 참석차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5일(현지시간) 자카르타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인도네시아 동포 초청 만찬 간담회에서 화동으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 공동취재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동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차 인도네시아를 찾은 윤석열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첫 일정으로 인도네시아 동포들과 만나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미래를 잇는 든든한 가교가 되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초청 만찬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재한 한인회장을 비롯한 한인회장단, 민주평통, 동포기업인 등 180여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 인구대국이자 아세안을 대표하는 경제 대국이다. 남다른 경제 발전 잠재력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며 “한-아세안 연대 구상의 핵심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과 인도네시아는 지난해 260억달러를 기록하는 등 양국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다"며 “인도네시아 경제가 크게 성장함에 따라서 많은 기업인들이 정착하면서 동포 사회의 외연과 규모가 확대됐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동포 여러분은 코로나 위기 극복 과정에서 인도네시아 정부와 지역사회를 지원하여 한국의 상부상조, 또 인도네시아의 ‘고똥로용’ 정신을 보여줬다”며 “인도네시아의 모범적인 공동체로 자리매김한 2만5,000여 동포 여러분이 정말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고똥로용’(Gotong Royong) 정신은 ‘함께 어깨에 진다’, ‘상부상조’ 의미이고, 인도네시아의 공동체 의식을 뜻한다. 우리 정부는 인도네시아 내 새마을운동 사업의 이름도 ‘글로벌 고똥로용’으로 명명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6월 출범한 재외동포청에 대해 “동포 여러분들의 든든한 울타리 역할을 하고 다문화 차세대 동포들이 한국인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현지에서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튼튼히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우리 대한민국 정부가 글로벌 중추국가를 지향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제일 먼저 챙겨야 할 분들이 바로 우리 해외 동포 여러분”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 더 많이 기여하고 인류 전체의 도전과제를 풀어가는데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세계 전 인류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서 책임과 기여를 다 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을 실현해 나가는데 여러분들도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