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예비후보가 28일 오후 서울 강서구 발산역 인근 한 빌딩에서 열린 '열정캠프' 개소식에서 지지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김태우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예비후보가 28일 오후 서울 강서구 발산역 인근 한 빌딩에서 열린 '열정캠프' 개소식에서 지지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위한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 선거 채비에 나섰다. 당은 공천 방식에 대해 공식적인 말을 아끼고 있지만, 내부에선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이 후보로 나설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부담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귀책 사유가 있는 후보자를 내세워야 한다는 점에서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국민의힘은 명분 쌓기에 힘을 쏟고 있다.

국민의힘은 7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에서 내달 11일 치러지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의결했다. 공관위원장은 이철규 사무총장이 맡았다. 아울러 박성민 전략기획부총장, 배현진 조직부총장, 송상헌 홍보본부장, 강민국 수석대변인, 김선동 서울시당 위원장이 위원에 임명됐다.

국민의힘은 당초 이번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는 듯했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감찰 무마 의혹 폭로로 ‘실형’을 받게 된 김 전 구청장의 귀책 사유로 치러지는 선거인 만큼,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는 원칙을 내세웠다.

다만 현실적으론 민주당 세가 강한 지역인 만큼, 승산이 있을지 여부를 따져야 했다. 지난 선거에서 이긴 지역을 다시금 민주당에 내줄 경우 내년 총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고민이었다. 자칫 지도부 책임론까지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분위기는 지난 4일 민주당이 진교훈 전 경찰청 차장을 전략공천하면서 달라졌다. 집권여당으로서의 일종의 ‘책임감’을 강조했지만, 유불리에 대한 계산이 끝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전날(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강서구와 전혀 무관한 분을 어이없게 전략공천 했다”며 “여기에 대한 강서구민들의 심판 여론이 상당하다”고 했다. 전략공천을 두고 민주당 내부의 잡음이 있다는 점도 국민의힘 내에서 공천 분위기를 형성한 요인으로 지목된다.

◇ ‘우리 잘못 아니야’ 명분 쌓는 국민의힘

국민의힘은 공천 방법에 대해선 말을 아끼고 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부산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전략공천인지 경선인지는) 공관위에서 결정할 부분”이라고 했다. 방법과는 무관하게 당내에서는 김 전 구청장이 최종 후보가 될 가능성을 점치는 분위기다. 인지도 측면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는 부분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대법원 확정판결 3개월 만에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복권이 된 것이 ‘대통령실의 의중’으로 해석되는 것도 이러한 분위기를 뒷받침하고 있다.

즉각 야권에서는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진성준 민주당 의원(서울 강서구을)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보궐선거 발생 원인 당사자를 다시 공천한다라고 하는 것은 도의적으로나 상식적으로나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서울시당도 논평을 통해 “국민의힘은 40억 보궐선거를 유발한 ‘역대급 비리 공무원’을 위해 국민과 사법부를 무시하고 ‘무죄’라며 오직 윤심(尹心)만 바라보는 후안무치 정치를 고집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렇다 보니 국민의힘은 이번 후보 공천에 대한 명분을 쌓는데 주력하고 있다. 개인의 비위로 인한 직 상실이 아닌 공익 제보에 따른 결과라는 것은 주된 논리다.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귀책 사유가 확실하면 우리가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이 맞는데 귀책 사유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 후보를 내는 것이 옳다”고 했다. 나경원 전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김 전 구청장이 없었으면 유재수 전 부산시장 뇌물 관련 사건도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다”며 “우리 잘못으로 하는 선거라는 논리는 맞지 않다”고 했다.

이러한 주장은 곧장 그 책임을 민주당에게 전가하는 양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번 보궐선거의 궁극적 책임이 ‘문재인 정권의 불법’에 있다는 시각이다. 강 수석대변인은 이날 “이번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는 민주당에게도 책임이 있는 것”이라며 “각종 비리 의혹은 민주당이 초래한 조국 사태 등 총체적 불법행위”라고 했다. ‘사법부의 편향된 판결’도 문제 삼았다. 강 대변인은 “조국 전 장관이 유죄 선고를 받았는데도 김 전 구청장이 유죄가 나온 건 김명수 대법원의 편향된 재판 결과”라며 “(당헌‧당규상) 무공천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