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JCC)에서 열린 한중 회담에서 리창 중국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JCC)에서 열린 한중 회담에서 리창 중국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와 관련해 리창 중국 총리에 “중국이 성실하게 책임있는 역할을 수행해 북한 문제가 한중관계의 걸림돌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한중관계 회복 의지를 중국 측에 전하면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연내 서울에서 개최할 것을 공식 제안했다. 이에 리 총리는 “한중관계는 발전해야 한다. 한중일 정상회의의 적절한 시기 개최를 지지한다”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리창 중국 총리와 51분간 한중회담을 가졌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한중회담 직후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리창 총리와 북한 문제, 한중 관계,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며 양측의 발언과 이번 회담의 의미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북핵 문제가 악화되면 악화될수록 한미일 공조가 그만큼 강화될 수 밖에 없다”며 “앞으로 중국이 이 문제에 대해 성실하게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했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이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한중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중국이 국제법을 지키고 북핵 저지에 동참해야 한다는 취지다. 이같은 발언에 대해 리 총리는 특별한 언급 없이 경청했다고 김 차장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양국관계 회복과 관련해 “한국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한일중 정상회의가 최대한 이른 시일 내 한국서 개최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했다. 김 차장은 “한중관계는 문제가 존재할지라도, 빈번하게 자주 만나 교류하고 대화하면서 풀어갈 수 있다는 게 대통령의 입장”이라면서 “리창 총리도 이에 전적으로 호응했다”고 설명했다. 

또 한중 경제관계에 대해선 “한중은 공히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질서를 지지하고 있는 만큼 그 전제가 되는 규범 기반의 국제질서 구축을 위해 협력하자”고 했다. 

윤 대통령은 “결국 시장경제, 그리고 세계 자유무역질서 속에서 함께 성장을 일궈온 중국과 한국이 다자주의 속에서 국제사회의 경제관계 규범과 틀을 성실하게 지켜나가며 거래한다면 양자 관계가 아무런 문제없이 예측가능성 있는 투자활동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경제 최고 책임자인 리 총리에 “총리께서 한국기업과 활발히 교류하며 한중 기업간 교류, 경제교류에 애착을 갖고 있는 것을 높게 평가한다”며 “시장 개방성을 중시하면서 한중 교류협력에 많이 기여해달라”고 당부했다. 

리 총리는 지난해 한중 교역이 3,600억 달러를 돌파했고, 한국은 중국의 제2위 교역 파트너인 점을 언급하면서 “한중이 가까운 이웃으로서 먼 친척보다도 가까운 이웃이 같이 협력하고 잘 지낸다면 훨씬 더 소중하고 가치 있는 관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선린우호의 원칙을 견지하며 양국이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고, 그 가운데 한중이 공동 이익을 증진해 나가며 상호 관심사를 배려해 나가면서 서로의 원숙한 신뢰 관계를 조금 더 돈독히 하자”고 제안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리 총리는 “한중 FTA 2차 협상 가속화해서 양국이 좀 더 개방성을 높이고 업그레이드된 자유무역협정을 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한편 리 총리는 이날 회담을 시작하면서 윤 대통령에 대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안부를 전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발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 한중정상회담을 언급하며 “앞으로 고위급에서 한중교류가 이어지길 희망하고, 특히 시 주석께 따뜻한 안부를 전해달라”고 화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