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개식용 종식을 위한 국민행동 주최로 열린 개식용 종식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해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개식용 종식을 위한 국민행동 주최로 열린 개식용 종식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해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개 식용 반대 법안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내부 여론 조사 결과 반대 여론이 높아 법제화하기 어렵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일축한 것이다. 민주당 역시 법안 통과에 목소리를 높이면서 여야가 일제히 힘 싣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론으로 개 식용 금지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당 44명 의원이 개 식용 반대 모임을 하고 몇몇 의원은 거기에 대한 법안을 제출한 걸로 안다”며 “그게 저희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개 식용 금지법은 지난 4월 김건희 여사가 동물보호단체 관계자들과 비공개 오찬에서 정부 임기 내 개 식용을 종식하겠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급물살을 탔다. 김 여사는 지난 7월 영장류학자이자 환경운동가인 제인 구달 박사를 만나서도 이러한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국민의힘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여야 의원 44명은 지난달 24일 ‘개 식용 종식을 위한 초당적 의원 모임’을 발족하고 이와 관련 결의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여야 모두 개 식용 종식에 한 뜻을 모은 것이다. 여당은 이를 ‘김건희법’이라고 부르며 적극 힘을 실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같은 날 페이스북에 “‘김건희법’에 청신호가 켜지고 있다”며 “개 식용을 실천할 적기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언론은 국민의힘이 내부 여론 조사를 근거로 해당 법안에 대한 법제화는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박 의장은 전날 페이스북에서 “국민의힘은 그런 방침을 정한 적이 없다”며 “개 식용 금지법을 추진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야당 의원들의 대승적 협력을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 역시 이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김성주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최근 여론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의 85%는 개 식용을 하지 않으며, 56%는 개고기 금지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개 식용 종식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개 농장과 음식점의 업종 전환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에 제한한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농해수위 법안 심사를 통해 특별법을 반드시 제정하도록 하자”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