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윤석열 대통령의 2차 개각에 대해 “국민의 뜻을 외면한 퇴행적 개각”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13일) 국방부 장관에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유인촌 대통령 문화체육특별보좌관, 여성가족부 장관에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을 지명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개각을 보면서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들은 과거로 가는 열차에 우리가 타고 있는가 하고 자문한다”며 “개각과 동시에 관심과 기대가 아닌 국민의 분노가 표출되는 건 처음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뜻을 외면한 대단히 퇴행적 개각”이라며 “국민이 요구한 것은 ‘고(故)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과 ‘잼버리 파행’에 대한 책임을 지고 국정 쇄신용 개각을 단행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을 어두운 과거로 되돌려 끌고 가겠다는 것이 아니라면 이번 인사를 철회하는 것이 옳다”며 “대결과 갈등을 부추기는 인사는 안 된다. 일부의 극우세력이 아니라 국민 전체를 바라보는 인사가 돼야 한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신원식 후보자에 대해 “우리 군의 정치적 중립을 훼손하고 궁극적으로 군 전력을 약화시킬 것”이라며 “극우 집회에 참석하고 극단적 주장을 펼쳤던 편향된 인사다. 2016년 촛불혁명을 반역이라고 말하고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서는 정상적 사고로는 도저히 입에 담을 수 없는 극언을 서슴지 않았던 인사”라고 비판했다. 

유인촌 후보자에 대해서는 “이명박 정부 때 입맛에 맞지 않은 공공기관장 사퇴를 압박하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관리했던 의혹을 받고 있다”며 “언론사 기자들에게 욕설과 삿대질을 해서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18개 부처 가운데 적어도 13개 부처 장‧차관이 이명박 정부 인사라고 한다. ‘MB 정부 시즌2’, ‘도로 이명박’이라는 자조 섞인 비판이 나오는 이유”라며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도 시대의 변화와 높아진 국민의 의식 수준에 부응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권칠승 수석대변인도 지난 13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대통령으로 향하는 의혹을 잘라내기 위한 꼬리 자르기 개각”이라며 “이념 전사들을 보강해 불통 정부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오기 인사”라고 꼬집었다.

이어 “내각을 쇄신하라고 했더니 더 문제 있는 인사들만 끌어모았다”며 “장관들에게 전사가 되라고 했다더니 전사내각을 만들려는 것인가. 불통의 정부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대통령의 오기에 기가 막힌다”고 혹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