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신원식·문체 유인촌·여가 김행 지명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지명된 유인촌 대통령실 문화체육특별보좌관(왼쪽부터), 신임 국방부 장관으로 지명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 뉴시스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지명된 유인촌 대통령실 문화체육특별보좌관(왼쪽부터), 신임 국방부 장관으로 지명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국방부 장관에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유인촌 대통령 문화체육특별보좌관, 여성가족부 장관에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을 각각 지명했다. 전문성과 책임성을 갖고 그 자리에서 소명을 다할 수 있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고려했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 국방·문체·여가부 개각 단행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의 개각 사실을 전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달 22일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한 뒤 정치권에서는 후속 개각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이번 개각은 지난달에 이은 ‘2차 개각’으로 볼 수 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35년간 군에 복무한 3성 장군 출신으로 국방부 정책기획관, 육군 수도방위사령관, 합동참모차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국회 국방위원회 여당 간사로 활동하고 있다. 김 비서실장은 “국방 정책, 작전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이 있어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맞서 안보 역량을 구축하고, ‘국방혁신 4.0’을 완성할 최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중앙대 예술학과 교수, 서울문화재단 대표 등 문화예술 분야에 오랫동안 종사한 인사로, 2008년 이명박 정부 초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낸 바 있다. 김 비서실장은 “문화예술 현장에 대한 이해와 식견뿐 아니라 과거 장관직을 수행한 만큼 정책 역량을 갖춘 분”이라며 “최근 K-컬처 도약과 글로벌 확산을 이끌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전했다.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는 중앙일보 전문위원, 박근혜 정부 청와대 대변인을 역임한 중견 언론인 출신이다. 김 비서실장은 윤석열 정부에서 폐지하는 여가부 장관에 김 후보자를 지명한 배경에 대해 “(여가부) 폐지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으나 야당 반대로 아직 통과되지 못하고 있다”며 “언론, 정당, 공공기관 등에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통 능력을 겸비해 전환기에 처한 여가부 업무를 원활히 추진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했다. 

이어 여가부 폐지 방침과 관련해 “여가부 업무 중 가족, 문화, 청소년, 여성 일자리 업무는 소관 부처로 이관해 국민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재차 설명했다. 

◇ 문책성 인사?… 대통령실 “전문성·책임성에 집중”

집권 2년 차를 맞은 윤 대통령은 세 번째 개각을 했다. 이번 개각은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이나 ‘잼버리 대회 파행’ 등 악재를 털어내고 정기국회 전 국정운영 동력을 확보하려는 인사 조치로 볼 수 있다. 문체부나 여가부의 경우 여권 내에서도 교체 여론이 높았던 만큼, 어느 정도 ‘문책성 인사’라는 시각도 있다. 여가부의 경우, ‘잼버리 대회 파행’으로 장관이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또 신 후보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지명됐다. 이 장관은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과 육군사관학교에 설치된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강행 등으로 비판을 받았고, 이로 인해 탄핵까지 거론되고 있었다. 이에 여권 일각에선 더불어민주당의 탄핵 공세를 차단하기 위해 이 장관이 선제적으로 사의를 표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국방부 장관 교체에 대해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은 이번 인사에서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면서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담 이후 안보 환경이 글로벌하게, 같은 가치와 이념을 가진 국가와 협의하는 등 글로벌 차원으로 변해서 적합한 후보자를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자꾸 ‘문책성 인사’라는 말을 하는데, 과거에도 (장관 취임) 1년 4개월 정도면 다 교체해왔다”며 “현재 이 장관도 군 장병의 사기를 올려주고 방산의 기틀을 마련하고, 한미연합훈련도 새로 하고 많은 업무를 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정치권 안팎에선 이번 개각에 대해 인적 쇄신과 거리가 멀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 후보자가 임명되면 김 비서실장, 이주호 교육부 장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과 함께 윤석열 정부 장관급 인사에 이명박 정부 출신이 4명이 되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그런 것(이명박 정부 인사)하고는 관계없다”며 "전문성과 책임성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인사청문회까지 현 장관들에 대한 사표 수리는 하지 않을 예정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야당에서 탄핵을) 안 하겠다고 말도 하고 공백 우려도 있어서 후보 인사청문회가 끝날 때까지 다른 장관은 몰라도 국방 장관이 부재하는 건 문제가 있을 것 같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