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계파 간 미묘한 신경전이 벌어지는 모양새다. 친명계(친이재명계) 사이에서는 당내 분란을 일으킨 인사에 대해서 징계가 필요하다는 입장이고, 비명계(비이재명계)는 징계 얘기 자체가 부적절하다며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과 보궐선거 압승으로 민주당 내에서는 계파 갈등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 있었다. 당내 해당 행위를 한 의원들을 징계해야 한다는 이 대표 지지자들의 요구도 지도부는 공개적으로 답변을 꺼려왔다. 하지만 18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에 대한 답이 나왔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이 대표가 가결파 의원들에 대해 징계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당 지도부에 전달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그는 “지도부는 (체포동의안) 가결파를 구별할 수 없고 구별한들 이분들에게 어떤 조치와 처분을 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해당 행위에 대해서는 아직 (어떻게 해결할지) 보류 중이고, 특히 당원 징계에 대해서는 현재 답변을 숙고 중에 있다”고 말했다.

현재 민주당 국민응답센터 홈페이지에는 비명계로 분류되는 이상민‧김종민‧이원욱‧설훈‧조응천 의원이 공중파 방송 인터뷰에서 해당 행위 발언을 하면서 이 대표와 지도부를 공격해 왔다며 징계를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와 있다. 정 최고위원은 이에 대한 답을 한 것으로 보인다.

정 최고위원은 징계를 시사하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해당 행위에 대한 조치는 과거에도 있었고 앞으로도 있을 것”이라며 “이는 당연하고도 일상적인 당무임을 말씀드린다. 이것이 선당후사”라고 강조했다.

친명계 좌장으로 불리는 정성호 의원도 지난 12일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나와 당의 단합을 해치는 인사에 대해 적절한 징계가 필요하다고 했고, 장경태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몇몇 최고위원들이 징계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 비명계 “징계 얘기 자체 부적절”

반면 비명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징계를 얘기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윤영찬 의원은 18일 오전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직접적으로 못 들었지만 징계 얘기가 나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원외 친명계 인사들이 비명계 의원들 지역구에서 출마 준비를 하는 데에 대한 불쾌감도 드러냈다. 그는 친명계 인사가 자신의 지역구에서 활동하는 것과 관련해 “본인들의 자유이기 때문에 뭐라고 할 이유는 없다”면서도 “문제는 정치 행태다. 당내 경쟁자를 향해서 무조건 공격하고 없는 얘기를 만들고 그 경쟁자를 거의 적으로 생각한다. 이거는 당의 통합을 해칠 수밖에 없는 어떻게 보면 해당 행위”라고 비판했다.

지도부를 향해서는 “이런 일들이 난무하고 있는데도 이걸 용인하고 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비명계인 조응천 의원은 정 의원의 ‘징계 주장’에 대해 “유신 시대 긴급조치가 떠오른다”고 쏘아붙였다. 그는 전날(17일)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나와 “정 의원이 이런 얘기까지 할 줄 몰랐다. 당 대표 사퇴 요구 발언을 하면 안 되는가”라며 “사당화되고 있다. 보기에 그렇다는 건데 그것도 얘기하면 안 되나”라고 되물었다.

이어 “당 대표 리스크 때문에 우리 당 경쟁력이 저평가되고 있고 사당화가 심화돼 애당심에서 이걸 그만하라고 하는 것”이라며 “정 의원의 얘기를 듣는 순간, 마치 유신헌법을 부정하거나 개정을 주장하면 법관의 영장 없이 구속하고 비상군법회의에 의해서 15년 이하 징역 보낼 수 있는 긴급 조치가 떠올랐다. 이게 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것은 민주정당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러한 계파 갈등의 조짐 속에 당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계파색이 옅은 한 중진의원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복귀하면 징계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며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 이 대표가 통합을 강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