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위례신도시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사건 3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위례신도시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사건 3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23일 당무에 복귀할 예정인 가운데, 그가 복귀 후 어떤 메시지를 낼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린다. 무기한 단식 후 회복 치료 때문에 공백이 길었던 만큼 ‘해당 행위 의원 징계 여부’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 이재명 23일 복귀… 민생 초점 맞출 듯

권혁기 당 대표 정무기획실장은 지난 1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다음 주 월요일(23일) 당무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8월 30일 무기한 단식을 시작한 후 지난달 18일에 건강 악화로 입원했다. 이후 지난 9일 퇴원 후 자택에서 회복 치료를 받아왔다. 그는 지난 6일 ‘고(故) 채 상병 사망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표결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 본회의에 출석한 후 17일 만에 국회를 찾게 된다.

이 대표는 23일 당 최고위원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당무 활동에 들어간다. 여기서 이 대표는 민생과 경제 관련된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민수 대변인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지금까지도 그래왔지만 보다 더 민생과 경제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실장도 전날 “시급한 민생현안에 이스라엘 전쟁까지 겹치면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국가 경제는 물론 가계와 민생경제까지 힘들어졌다”며 “여야와 정부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야 할 때다. 큰 틀에서 보면 그런 부분에 대해 행보할 것”이라고 전했다.

◇ ‘해당 행위자 징계 여부’, ‘지명직 최고위원’ 등 과제 산적

아울러 이 대표는 당내 통합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당내 계파 갈등이 극심한 상황에서 이 대표는 꾸준히 통합을 강조해 왔다. 지난 11일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한 후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안의 작은 차이를 넘어 단합하고 갈등과 분열을 넘어 국민의 저력을 하나로 모아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와 국민의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해 가겠다”고 적은 게 대표적이다.

다만 친명계(친이재명계) 의원을 중심으로 당내 해당 행위자에 대한 징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는 상황에서 이 대표가 이를 어떻게 결정할지는 과제다. 친명계인 서은숙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체포동의안 가결과 부결 과정에서 일어났던 일종의 협잡 행위들에 대한 해당 행위는 처리가 돼야 하지 않느냐는 당원들의 요청이 있었다”며 “이 요청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개인적으로 일정하게 매듭을 짓고 넘어가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 대표가 징계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한규 의원은 지난 18일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나와 “당 자체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데 굳이 내년 총선에 도움이 안 되는 그런 (징계) 행보를 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송갑석 전 최고위원의 사퇴로 공석이 된 지명직 최고위원에 이 대표가 누구를 선정할지도 관심사다. 당초 지도부는 박정현 전 대전 대덕구청장 등을 염두에 뒀지만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윤영찬 의원은 같은 날(18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송갑석 의원을 최고위원으로 지명할 때 결국은 호남몫 아니었는가”라며 “호남 출신의 최고위원이 한 명은 나와야 된다는 그런 어떤 당내 공감대 속에서 선출했는데 갑자기 충청에서 그것도 당내 현역의원이 있는 곳에서 최고위원을 뽑는다는 것은 누가 봐도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 아닌가라는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반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