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전날(17일) 국정감사에서 100건 가량의 사적 사용이 의심된다고 밝히면서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전날(17일) 국정감사에서 100건 가량의 사적 사용이 의심된다고 밝히면서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재직시절 배우자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이 다시금 정치권의 화두로 떠올랐다. 전날(17일)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자체 감사 결과 유용 가능성을 시사하면서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직접 대답해야 한다며 압박에 나섰다. 국정감사 참고인 출석이 불발된 공익제보자를 종합감사 참고인으로 신청하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 “이재명 답해야” 압박하는 국민의힘

18일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대한 공세에 나섰다. 특히 국정감사에서 공익제보자인 조명현씨의 참고인 출석이 불발된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약자의 편에 서야 할 국회가 자신들의 권력으로 피해자를 찍어 누르는 만행”이라고 했다. 

앞서 국회 정무위원회는 오는 19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가권익위원회 국감에서 조씨를 참고인으로 부르는 데 합의했다. 그러나 뒤늦게 조씨가 이 대표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 인물이라는 사실을 안 민주당은 ‘정치적 사안’을 이유로 조씨의 참고인 철회를 요구했고 결국 조씨의 출석은 무위로 돌아갔다. 

이에 대해 장 최고위원은 “이 대표의 갑질과 공금횡령이 주목받는 게 두려워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똘똘 뭉쳐 공익제보자의 국감 출석을 막았다”고 날을 세웠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하며 얼굴과 실명을 공개한 조씨도 “무엇이 두려워 국정감사 참고인으로 나가는 것을 기필코 뒤엎어 무산시키는 것인가”라고 날을 세웠다. 

이 대표의 법인 카드 유용 의혹은 지난 대선 국면에서 이 대표를 둘러싼 의혹 중 하나였다. 이 대표의 배우자인 김혜경씨가 경기도 비서실을 통해 개인카드로 선결제를 한 뒤 법인카드로 재결제하는 방식으로 음식물 등을 구입했다는 내용이다. 검찰이 수사에 들어갔고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전 수행비서 배모씨를 기소했다. 배씨는 지난 8월 1심에서 징역 10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항소한 바 있다. 

정치권에서 이번 사안이 다시금 주목을 받은 이유는 전날 국정감사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발언 때문이다. 김 지사는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자체 감사 여부’를 묻는 질문에 “감사결과를 보니 최소 61건에서 최대 100건까지 사적 사용이 의심된다”며 경찰에 ‘업무상 배임횡령’ 혐의로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당장 강사빈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김 지사마저 이 대표 부인 김혜경 씨의 경기도 법인카드 불법 유용 의혹을 공식화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한 책임은 곧장 이 대표에게로 향하고 있다. 이번 의혹에 중심에 선 인물이 이 대표의 부인이었던 만큼, 이를 이 대표가 모를 리 없다는 것이다. 당장 국민권익위원회는 이 대표가 배우자의 법카 유용 사실을 알았을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검찰에 사건을 이첩한 것은 국민의힘 입장에서 공세의 명분이 되고 있다.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제는 이 대표가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씨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본인 잘못에 대해 책임을 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는 19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서 조씨를 참고인으로 부르는 것이 무산됐지만, 다른 상임위에서 조씨에 대한 국감 참고인 신청을 고려하고 있다. 장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다른 국감에서 제보자를 증인 신청하고자 하는 국회의원이 계신다”며 “그거까지 민주당이 무산시킬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오는 26일 국회 행안위 종합감사에서 조씨를 참고인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의 발언에 대해 민주당은 당혹스러운 모습을 보이면서도 논란 확산을 차단하는 데 힘을 실었다.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지방선거 때 (김 지사) 본인이 공약을 그렇게 했더라”며 “있는 그대로 김 지사는 이야기를 했을 텐데 당에는 상당히 곤혹스러운 상황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김의겸 민주당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개인적 사용 사실이 있는지 없는지를 따져봐야 될 것”이라며 “설사 일부 그런 내용이 나온다 할지라도 경중이 있지 않겠나. 그럴 경우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