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조사결과 올 3분기 건설현장에서 숨진 근로자수는 총 65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 뉴시스
국토부 조사결과 올 3분기 건설현장에서 숨진 근로자수는 총 65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필주 기자  올해 3분기 시공능력평가(시평) 상위 100대 건설사 현장에서 숨진 근로자수가 20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시기 전체 건설사 현장에서 사망한 근로자 65명 가운데 30%에 해당하는 규모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CSI) 통계를 분석한 결과 올 3분기 중 건설현장에서 사망한 근로자수는 작년 3분기 대비 2명 감소한 65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시평 상위 100대 건설사 현장에서 목숨을 잃은 근로자수는 14개사 2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명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DL이앤씨 3명, 현대건설‧롯데건설‧중흥토건‧동양건설산업 각 2명씩, 대우건설‧포스코이앤씨‧한화 건설부문‧계룡건설산업‧경남기업‧이수건설‧남광토건‧두산에너빌리티‧동원개발 각 1명씩 모두 20명이다.

이들 상위 100대 건설사의 경우 공공공사 부문에서는 7명의 근로자가, 민간공사 부문에서 13명의 근로자가 각각 사망했다.

같은시기 100대 건설사 외 건설현장에서는 모두 45명의 근로자가 세상을 떠났다. 이는 작년 3분기에 비해 4명 감소한 수준이다. 공사부문별로는 공공공사 부문에서 20명, 민간공사 부문에서는 25명의 근로자가 각각 사망했다. 

올 3분기 내 근로자 사망사고가 일어난 공공공사의 발주청은 총 25개 기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자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명 늘어난 27명이다. 이에 반해 민간공사 과정 중 숨진 근로자수는 38명으로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6명 줄었다. 

인‧허가기관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기도에서는 가장 많은 12명의 근로자가 사망했다. 수원시 3명, 안성시‧양주시 각 2명, 김포‧동두천‧용인‧의정부‧화성시 등에서 각 1명 등의 근로자가 목숨을 잃었다.

다음으로 인천 5명, 서울‧부산 각 3명, 강원‧충남‧충북‧대구 각 2명, 제주‧기타 각 1명씩의 근로자가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중대재해법을 시행한지 1년이 넘었지만 근로자 사망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언제까지 근로자 사망 소식을 매번 들어야 하는지 참담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같은 심각한 상황에서 정부는 오히려 중대재해법 시행령 개정 및 유예기간 연장 등 중대재해법 무력화를 시도하고 있다”면서 “중대재해 이슈로 최근 국감에 출석한 일부 기업 대표들이 재발 방지와 사과를 약속했으나 아직까지도 구체적인 방안은 전혀 나온 것이 없다. 따라서 정부는 지금이라도 중대재해법을 강화해 근로자들이 더 이상 생명을 담보로 작업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