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5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 탑승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 뉴시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5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 탑승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2박 4일간 각국 정상들과 만나 경제·안보 등 여러 현안에 대한 논의를 나눌 예정이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후 2시경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를 이용해 출국했다. 대통령실 이진복 정무수석과 김대기 비서실장,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 장호진 외교부 제1차관,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가 공항에서 윤 대통령을 환송했다. 필립 S.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도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각) 오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해 동포 간담회를 시작으로 공식 일정을 소화한다. 이어 APEC CEO 서밋 기조연설을 하고 투자 신고식 등을 가질 예정이다.

16일에는 기후 위기 및 에너지 전환 문제를 주제로 열리는 APEC 정상회의 첫 세션에 참석해 기후 위기 극복에 있어서 대한민국의 기여 및 APEC 회원국들과의 연대 방안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APEC 기업인 자문위원회와의 대화에도 참석한다. 

아울러 17일에는 APEC 두 번째 세션에 참석해 글로벌 위기 속 다자무역 체계 복원, 역내 공급망 연계성 강화, 디지털 윤리 정립을 위한 협력 필요성 등을 논의한다.

APEC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적 협력에 대해서도 각국 정상들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전날(14일) 공개된 AP통신과 인터뷰에서 “러시아와 북한의 불법적 협력이 한반도와 역내 안보는 물론 세계 안보에 중대한 위협임을 강조하고 공조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15일 열리는 미·중 정상회담이 APEC 기간과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윤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만남 여부도 관심이다. 다만, 정부는 이와 관련해 구체적인 계획은 정해진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