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영국 총리 관저에서 리시 수낵 총리와 환담하고 있다. (공동취재) / 뉴시스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영국 총리 관저에서 리시 수낵 총리와 환담하고 있다. (공동취재)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리시 수낙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하는 ‘다우닝가 합의’에 공식 서명했다. 양국은 외교·국방 2+2 장관급 회의체를 설치해 해당 분야에서 긴밀하게 소통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영국 다우닝가 10번지에 위치한 총리 관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기존의 ‘포괄적·창조적 동반자 관계’를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고 전략적 협력 내용을 망라한 ‘다우닝가 합의’에 서명함으로써 양국 관계를 최고 수준으로 이끌었다.

수낙 총리는 윤 대통령을 만나 “윤 대통령이 국빈 방문을 해주신 것은 영국과 한국 간 깊은 관계와 우정의 특징이라고 생각한다”며 “다우닝가 합의를 통해 그러한 관계를 더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은 그야말로 혈맹의 동지”라며 “경제협력이라든지 과학기술 협력에 있어서 우리가 못 할 일이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양국 정상은 외교·국방 2+2 장관급 회의체 설치에 합의했다.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 양국이 긴밀히 소통해 외교·안보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아울러 윤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양국은 ‘전략적 사이버 파트너십’ 체결하기로도 했다. 방산 공동수출 양해각서(MOU)를 통해 양국 간 방산 경쟁력을 강화하고 효과적 공동 시장 진출에 협력하겠다는 계획이다.

한영 FTA 개선 협상이 개시된 것과 관련해서도 긍정적 평가를 내놨다. 양국 정상은 디지털, 공급망, 에너지 등 새로운 분야의 통상규범 마련을 위한 협력을 확대하고 양국이 전략적 통상 파트너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했다. 

양국은 원전·디지털·우주 등 분야에 대해서도 MOU를 체결하며 지속적인 협력을 이뤄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양국 정상은 무탄소에너지(Carbon Free Energy) 이니셔티브, 양국 간 청정에너지 파트너십 체결,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기여 등을 통해 전 세계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공조하기로 했다. 한영 워킹홀리데이 약정 개정을 통해 양국 청년들 간 상호 교류를 활성화도 합의했다.

양국 정상은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국제사회에 대한 도발”이라고 규정, 양국이 국제사회와 함께 이를 규탄하고 공동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이번에 설치한 2+2 장관급 협력체를 통한 정보공유 및 안보 공조를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