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부산지역 국회의원 현안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부산지역 국회의원 현안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로 PK 민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국민의힘이 ‘산업은행 부산 이전’ 문제에 목청을 높였다. 부산 엑스포 유치에는 실패했지만, 부산 발전을 위한 사업들의 차질 없는 추진을 강조하면서다. 국민의힘은 산업은행 이전에 탐탁지 않아 하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압박에도 나섰다. 민주당 역시 부산의 숙원 사업 추진에 앞장서겠다고 한 만큼, 이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는 것이다.

◇ “민주당, 행동으로 협조해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당 소속 부산 지역구 의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지역 현안을 검토했다. 이 자리에서 김 대표는 △가덕도 신공항 조기 개항 △부산 북항 재개발 등에 대한 당 차원의 책임 있는 추진을 약속했다. 가덕도 신공항의 경우 당초 예정인 20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진행하기로 했고 북항의 경우 1단계 사업 마무리는 물론 3단계 신도심 개발 계획까지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도 힘을 실었다. 그는 이 자리에서 “한국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예탁결제원 등 금융분야 공공기관이 일찌감치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한 데 비해 정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 본사만은 법률 규정 때문에 아직 부산 이전을 못 하고 있다”고 했다.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부산 수영구)은 “글로벌 금융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반드시 마무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산업은행 부산 이전 문제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거치며 정부의 국정과제로 선정됐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월 서병수 의원의 대표발의로 ‘한국산업은행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현행 산업은행법 제4조 1항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는 문구를 ‘부산광역시’로 고치는 게 핵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회에서 논의는 지지부진했다. 여야는 지난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위원회를 열고 산은법 개정안 처리에 나섰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비단 지역 균형 발전 차원뿐만 아니라 중공업 등이 포진된 부·울·경 지역으로 이전이 산업은행의 본래의 취지와 맞다는 주장과 이러한 부산으로의 이전에 명분이 부족하다는 주장이 충돌하면서다. 당장 이를 둘러싼 각계의 반대 여론이 들끓고 있다는 점도 반대의 이유로 거론됐다. 

여권에서는 그간 산업은행 이전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 왔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0월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예산안과 함께 국회에 계류 중인 국가재정법, 보조금관리법, 산업은행법, 우주항공청법 등 민생 경제를 활성화하는 법안에 관해서도 의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법안 처리가 지연되는 것에 대해 민주당의 책임론을 꺼내들었다. 국민의힘 소속 부산 의원들은 지난 22일 성명서를 내고 “민주당이 여론의 눈치를 보며 ‘시간 끌기’에 들어갔다”고 비판했다. 

여당의 의지는 엑스포 유치 실패를 기점으로 더욱 증폭되는 형국이다. 엑스포 유치 실패로 상심한 부산 민심을 달래겠다는 것이 제일 큰 목적이지만, 이 사안이 여당의 ‘총선용 카드’가 될 것을 우려한 민주당으로서도 현 상황에서 반대하기엔 적잖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민주당에서도 부산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는데 그 말처럼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대해서도 행동으로 협조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협상 테이블에 나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간담회 후 기자들을 만나 “산업은행 이전 관련 최대한 야당과 협상해 법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장예찬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전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엑스포 유치 실패로 오히려 여야가 협치하는 모습을 보여한다”며 “하루빨리 산업은행이 부산으로 이전돼 새로운 금융허브가 될 수 있게 힘을 모으면서 실망한 부산 민심을 달랬으면 좋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