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엑스포 개최지 결정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사이에 ‘태도’ 공방이 오가고 있다. 사진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2030 엑스포 개최지 결정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사이에 ‘태도’ 공방이 오가고 있다. 사진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시사위크=송호영 기자  2030 엑스포 개최지 결정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사이에 ‘태도’ 공방이 오가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는 엑스포 유치전과 관련해 민주당의 태도에 대해 비판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민주당도 엑스포 유치를 위해 적극 협력해왔다”고 반박했다.

◇ 국민의힘, 부산엑스포 관련 민주당 비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안타깝게도 문재인 정부의 무관심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사우디아라비아에 비해 늦게 시작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기업이 총력을 다해 원팀으로 뛰는 모습은 전 세계에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대표는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하며 82개 나라의 정상에게 직접 부산 유치를 홍보한 윤석열 대통령의 열정 역시 빛났다”며 “많은 기업인들이 정말 시간과 노력과 비용을 투자해 가면서 국익을 위해 활동해 주신 것에 대해서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부산 엑스포 유치문제에 대한 민주당의 태도에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김한규 의원이 '부산엑스포 유치가 사실상 물 건너갔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망언을 통해 엿보이는 민주당의 당리당략적 태도에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김 의원의 발언은 지난 8월 새만금 잼버리대회 파행 사태를 지적하면서 나왔다. 당시 김 의원은 정부의 대응을 지적하며 “잼버리 사태로 인해 부산엑스포 유치는 사실상 물 건너갔다고 본다”고 발언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됐다. 

김기현 대표는 “우리 당은 부산을 여러 차례 방문해 주요현장을 살펴보며 준비상황을 점검했고 봉사하고 계시는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등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의 부산만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매력과 역동성, 무궁한 잠재력을 국제사회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꼭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며 “61조 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갖는 절호의 기회가 우리에게 주어지도록 끝까지 부산 개최의 염원을 모아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 민주당 “엑스포 유치 위해 적극 협력해왔다”

그러나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주장을 반박하는 모양새다. 같은 날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익표 원내대표는 “민주당도 엑스포 유치를 위해 적극 협력해왔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2019년 부산 엑스포 유치 국가사업 확정, 2021년 엑스포 유치지원특위 구성과 활동을 주도했고, 핵심 인프라인 가덕도 신공항 건설의 기틀을 마련했다”며 “올해 4월 엑스포 유치 결의안 통과와 의원 외교를 통해 초당적으로 힘을 보탰다”고 말했다.

민주당 수석대변인 권칠승 의원 또한 “2019년 5월 14일 문재인 정부가 엑스포 유치를 국가사업으로 확정한 이래 민주당은 성공적인 대회 유치를 위해 전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이어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해 특별법을 통과시켜 국제선 노선이 취항할 기반을 쌓았고, 부산신항과 김해를 잇는 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 공항 배후도로를 구축했다”며 “엑스포 개최 지역이 될 북항 2단계 항만 재개발 사업을 예타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해 재개발의 삽을 뜬 것 역시 부산시민과 함께 쌓은 민주당의 역사였다”고 주장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은 △ 2021년 2월 26일 국회 본회의 통과 △ 2021년 3월 16일 공포 △ 2021년 9월 17일 시행됐다. 당시 민주당이 특별법안을 강력하게 추진했고, 대구‧경북 지역을 제외한 국민의힘 의원 대다수가 찬성표를 던졌다.

지난 4월 3일 만장일치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엑스포 유치 결의안은 ‘방문객 접근 편의성 향상’(교통 인프라 조성, 박람회장 부지 주변 환경 개선 등), ‘박람회 시설 건축 및 사후 활용 방안 마련’에 대한 적극 협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유치 확정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는 등 제도적 지원을 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2030 엑스포 개최지는 28일(현지 시각) 프랑스 파리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182개 회원국의 투표로 결정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