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문재인 정부가 2020년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과 관련 초동대처에 소홀했고 사실을 은폐하려 했다는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두고 국민의힘이 “반인권적이고 야만적인 폭력”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를 두둔해 온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국민의 생명을 외면하고 국민의 명예를 훼손하는 정당은 국민의 마음에서 삭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감사 결과의 본질은 국민의 죽음을 방치한 문재인 정부 안보 라인의 무책임함”이라며 “자진 월북으로 사건을 조작하는 과정에서 개인에 대한 인권 유린까지 거리낌 없이 행한 비정함에 있다”고 했다.

감사원은 전날(7일)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관련 점검’ 주요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지난 2020년 9월 발생한 고(故) 이대준씨의 실종 사건과 관련해 정부가 초동대처에 부실했다고 발표했다. 이씨가 북한 해역에서 생존해 있는 사실을 알고도 상황을 전파하지 않고 구호 조치 등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씨가 피살당한 후에는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비밀자료를 삭제했다고 감사원은 발표했다. 사망 사실이 언론에 발표된 이후에는 ‘자진 월북’으로 결론을 내기 위해 군 첩보에도 없는 부정확한 사실을 근거로 월북 여부를 부당하게 판단했다고도 부연했다.

즉각 국민의힘은 날을 세웠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실체적 진실은 국가 기관의 방치, 보고 누락 및 삭제, 각종 증거에 대한 분석 결과 왜곡, 증거 취사선택, 조직적 은폐 시도, 월북 근거 조작 등 정권의 주도하에 치밀하게 조작된 ‘대국민 사기극’이나 다름없다”며 “그날의 사건을 은폐하려던 관련 책임자들은 반드시 엄중한 죗값을 치러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국가의 주요 안보 기관들이 공모해 국민 한 사람을 이렇게 반역자로 모는 것은 반인권적이고 야만적인 폭력”이라며 “이 모든 무능 방관, 음모, 왜곡, 국가폭력 뒤에는 어떻게든 김정은 정권에게 잘 보여야 한다는 문재인 정권의 삐뚤어진 대북 정책이 있었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고 했다.

감사원의 감사 결과 발표에 대해 ‘북풍몰이’·‘종북몰이’라며 비판한 민주당을 향해서도 윤 원내대표는 “구태의연한 색깔론이며 본질 호도”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이 시간까지 이 사건과 관련해 국민 앞에 공식 사죄하고 용서를 구한 적이 없다”며 “민주당은 책임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자세를 보여주기 바라며 진영 논리와 정치적 이익에 매몰돼 감사 결과를 부인하는 것은 유가족에 대한 2차 가해에 해당한다는 점을 깨닫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