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왼쪽) 국민의힘 대표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 / 뉴시스
김기현(왼쪽) 국민의힘 대표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김기현 대표를 겨냥 “(혁신위에) 전권을 주겠다고 했는데 전권이 아니라 무권”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가 직접 혁신위의 혁신안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7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전날(6일) 김 대표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의 만남에 대해 “단순히 보여주기식 봉합은 아닌가 이런 게 걱정이 많이 됐다”고 했다. 이어 안 의원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타협안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건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며 “그 타협안이 어떤 정도일지 국민들께서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일지 그게 걱정이 된다”고 했다.

앞서 김 대표와 인 위원장은 전날 당사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당 지도부와 혁신위 간의 갈등 봉합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김 대표는 인 위원장에게 “지도부의 혁신 의지를 믿고 맡겨달라”고 했다. 이어 “다만 최고위원회에서 의결할 수 있는 사안이 있고 공천관리위원회나 선거 과정에서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일들이 있어서 지금 바로 수용하지 못하는 점은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며 “긴 호흡으로 지켜봐 달라”고 이야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인 위원장은 “오늘 만남을 통해 김 대표님의 희생과 혁신에 대한 의지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목요일(7일) 회의에서 당무 일정을 감안해서 결정하겠다”며 “부디 국민의 뜻과 혁신위의 제안을 총선 승리의 밑거름으로 삼아 주길 바란다”고 했다.

사실상 혁신위가 ‘조기 종료’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당은 혁신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가 당을 위해 보여줬던 여러 안들은 시간이 되면 적절한 시점에 꽃 피워서 나타날 것”이라며 “그 결과를 보고 이야기하는 게 맞다는 게 당 지도부의 계속된 입장”이라고 했다.

그러나 안 의원은 이와 관련해 “호흡이 길면 숨이 넘어간다”며 비판했다. 안 의원은 “혁신위가 생긴 배경 자체가 강서구청장 선거에서 엄청난 차이로 참패를 했기 때문에 그것을 좀 제대로 고쳐 달라는 뜻에서 전권을 주겠다고 한 것”이라며 “어떤 안에 대해 전적으로 수용하겠다, 또는 어떤 안에 대해서는 이런 사정이 있으니 언제까지 우리가 이것을 결정하겠다 하는 분명한 답을 내서 국민들 시각에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