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일정 중 흉기 피습을 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퇴원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뉴시스
부산 일정 중 흉기 피습을 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퇴원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대병원에서 퇴원했다. 괴한으로부터 ‘흉기 습격’을 당한 지 8일 만이다. 이 대표는 퇴원 후 첫 메시지로 ‘국민’을 언급했다. 국민 여러분이 살려주신 만큼 국민을 위해서만 살겠다고 했다. 또 부산대‧서울대병원 의료진과 소방‧경찰에게도 감사 인사를 했다. 

이 대표는 “국민 여러분, 먼저 심려를 끼쳐서 죄송하다. 그리고 감사드린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살려주셨다. 국민 여러분께서 살려주신 목숨이라 앞으로 남은 생도 오로지 국민들을 위해서만 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함께 사는 세상 모두가 행복하고 희망을 꿈꾸는 나라를 꼭 만들어서 보답드리겠다”며 “모두가 놀란 이번 사건이 증오의 정치, 대결의 정치를 끝내고 서로 존중하고 상생하는 제대로 된 정치로 복원하는 이정표가 되길 진심으로 소망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상대를 죽여 없애야 하는 전쟁 같은 이 정치를 이제는 종식해야 한다”며 “서로 존중하고 인정하고 타협하는 제대로 된 정치로 복원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정치가 어느 날인가부터 절망을 잉태하는 죽임의 정치가 되고 말았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우리 모두가 되돌아보고, 저 역시도 성찰하고 희망을 만드는 살림의 정치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의료진과 소방‧경찰 공무원에게도 감사 인사를 했다. 그는 “부산 시민 여러분과 생사가 갈리는 위급한 상황에서 적절하고도 신속한 응급조치로 제 목숨을 구해주신 부산의 소방, 경찰 그리고 부산대병원 의료진 여러분께 각별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그리고 수술부터 치료까지 최선을 다해 주신 서울대병원 의료진 여러분께도 감사 말씀을 전한다”고 했다.

또 “존중하고 공존하는 정치로 복원되고, 희망 있는 나라로 함께 갈 수 있다면 남은 제 목숨이 없어진 들 뭐가 그리 아깝겠는가”라며 “진심으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1분 취재진과 지지자들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옅은 미소를 띠기도 했다. 다만 목이 불편한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 대표의 퇴원 현장에는 정청래‧고민정‧박찬대‧서영교‧장경태 최고위원, 조정식 사무총장,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인 김영진 의원, 양이원영 의원 등이 함께 했다. 지지자들은 이 대표가 모습을 드러내자 ‘이재명’을 연신 외치기도 했다.

이후 이 대표는 자택에서 치료를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제한적으로 당무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것으로 보인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한적이긴 하지만 (이 대표가) 중요한 당무에 대해선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당무 복귀 시점은 치료 경과와 의료진들의 의견 등을 종합해서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대표의 퇴원은 서울대병원 측의 결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방문하던 중 김모(67) 씨로부터 흉기 습격을 받아 왼쪽 목 부위를 찔렸다. 이 대표는 부산대병원에 후송돼 응급치료를 받은 후 서울대병원으로 옮겨 수술을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