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검찰이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재수사를 결정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은 “만시지탄이자 사필귀정”이라고 평가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송철호 시장의 당선이 소원이라던 문재인 전 대통령 한마디에 시작된 조직적 선거 개입 사건인데 청와대 핵심이던 임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이 무혐의 처분되고 아래에 있는 사람이 주범이라면 누가 납득하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고검은 전날(18일) 임 전 실장과 조 전 장관, 이광철 전 대통령 민정비서관, 송철호 전 울산시장,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재수사를 결정했다. 기존의 수사 기록과 공판 기록, 최근 서울중앙지법 판결 등을 검토한 결과 하명수사 및 후보자 매수 혐의 등에 대한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는 이유다. 

앞서 검찰은 2021년 4월 이들에 대해 ‘증거 불충분’으로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해당 사건에 1심 재판에서 법원이 사건 관련자들 상당수에 대해 유죄 판결을 내리면서 기류가 바뀐 것이다. 황규환 국민의힘 수석부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검찰의 결정은 어떠한 꼼수와 비호로도 준엄한 법치를 피해 갈 수 없다는 평범한 진리를 확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검찰이 재수사를 결정한 만큼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이 재수사를 결정한 만큼 과거 장자연, 김학의, 버닝썬 사건 재수사 지시 때 문재인 전 대통령께서 하신 말씀처럼 과거에 고의적 부실, 비호, 은폐 수사 의혹에 대해 주머니 속을 뒤집어 보듯이 명명백백하게 밝혀내지 못한다면 사정기관으로서 공정성과 공신력을 회복할 수 없을 것이란 각오로 사건의 전모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조 전 장관은 전날 페이스북에 “1심 재판 선고가 내려졌지만, 저와 관련된 사실관계는 변함이 없을 터인데 의도가 무엇인지 가히 짐작이 간다”며 “끝도 없는 칼질이 지긋지긋하지만 검찰이 부르면 언제든지 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