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손지연 기자  국민의힘이 8일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확대 방안에 대해 "인력난이 극심한 필수 의료 분야에 숨통이 트일 것"이라며 "의료개혁의 중요한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반발하는 대한의사협회의 총파업 예고에 ‘의사 본분’을 강조하며 집단 파업은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난 19년 동안 묶여 있었던 의대 증원을 결단한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며 “지방을 중심으로 필수 의료 공백이 급박했고 대다수 국민들의 뜻을 모아 의료개혁의 중요한 진전을 이룰 수 있었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의대 정원 확대 효과가 실질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2025년 입학생이 졸업하는 2031년부터”라며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필수 의료정책 패키지를 통해 의대 증원 효과가 왜곡되는 일이 없도록 환경을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일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민생토론회에서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의료개혁’을 논의하고 필수의료 4대 개혁 패키지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첫째로 의료인력 확충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2035년이 되면 1만5,000명의 의료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보이는 수급 전망을 고려해 2025학년도부터 의대 입학정원을 확대하고, 수급 추계에 따른 주기적 정원 조정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에 의협 대의원회 운영위원회는 7일 임시대의원 총회를 열어 의대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설치 안건을 논의했다. 비대위에서는 ‘총파업’ 등 집단 행동을 진행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의협은 설을 앞둔 만큼 연휴가 끝난 뒤에나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될 것으로 봤다. 

윤 원내대표는 이런 의사단체의 반발 움직임에 대해 “필수 의료 분야 수가 인상과 법적 부담 완화 등 의료계가 요구해 온 과제에 정부가 수용방침을 밝힌 만큼 이런 집단행동은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의료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처에 반대하는 파업으로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이 위협받게 된다면 의사의 본분을 저버린 것에 대한 국민적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꼬집었다.

아울러 “지금 필요한 것은 파업이라는 극단적 행동이 아니라 의료계와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국민의 건강권과 의사들의 권익을 함께 증진할 방안을 논의하는 일”이라며 “의료계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