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이 의대 증원과 관련해 의료계의 대화를 촉구했다. 증원 규모와 관련해서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라고 촉구하면서다. / 뉴시스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이 의대 증원과 관련해 의료계의 대화를 촉구했다. 증원 규모와 관련해서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라고 촉구하면서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이 의과대학 정원 2,000명 확대와 관련해 “의제에 대해서는 저희는 오픈이 돼 있다”고 말했다. 다만 장 수석은 의료계가 주장하는 확대 규모와 관련해 명확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수석은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인력 수급 문제라는 게 500명은 좀 과하니 300명이면 되겠다 이렇게 결정할 문제는 아니지 않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장 수석은 “의료계 일부에서는 예전에 줄였던 350명 또 500명 이렇게 (주장을) 하는데, 그 근거를 제시해 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장 수석은 “의대 증원 방침을 정부가 공개적으로 공식화한 게 작년 1월”이라며 “거기에 의대정원 증원은 의료계와 상시 협의체를 가동해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고 그 보고가 있은 이후로 1년간 저희가 협의체도 만들고 대화도 했다”며 “의사협회만 하더라도 28차례, 다른 단체하고는 130여차례 이상 계속 논의를 해온 사안”이라고 했다.

이어 “그때마다 증원 규모나 방식이나 이런 것에 대해 의견을 조율하고 했을 때 돌아오는 답변은 이거는 논의 대상이 아니고 우리는 증원은 절대 안 된다는 방침으로 계속 답을 해왔다”며 “마지막에 저희가 발표하기 전 공문을 보냈다. 그쪽에서 생각하는 적정한 증원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좀 담을 해달라 (했지만) 답이 없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대화의 장을 열고 주제에 상관없이 논의를 하겠다”며 “저희가 왜 2,000명을 결정했는지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근거, 또 현 상황 이런 것을 가지고 설명을 하고 설득을 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장 수석은 의대 교수진이 오는 25일 사직서 접수 등 집단행동 가능성을 내비친 것과 관련해 “의사로서 본분을 지킨다면 환자들을 두고 떠나는 것까지 가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2000년 의약분업, 2020년 증원 사태 때도 보면 항상 전공의, 전임의, 교수 이런 식으로 집단행동이 강화되고 이어지는 형상들이 반복이 되고 있다”며 “이번만큼은 이런 고리들을 끊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며 “어떻게 보면 국민에 대한 겁박인데 이게 계속 반복돼야 되겠느냐는 것을 정부는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