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 요금체계를 전면 개편한 가운데, 거센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배달의민족이 요금체계를 전면 개편한 가운데, 거센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이달 들어 요금체계를 전격 개편한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거센 후폭풍을 마주하고 있다. 새롭게 바뀐 요금체계와 관련해 반발 및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배달의민족은 “오랜 고민의 결과”라며 추가 입장을 내놓았지만, 논란을 잠재우긴 어려워 보인다.

◇ 홍역 치른 배달의민족이 내놓은 새 요금체계

배달의민족은 지난 1일을 기해 새로운 요금체계를 본격 도입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요금체계 개편 추진을 발표한 데 이어 이를 실행에 옮긴 것이다.

배달의민족이 변화에 나선 것은 거듭된 각종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서였다. 가파른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는 배달앱 시장의 선두주자인 배달의민족은 그만큼 논란도 많았다. 이른바 ‘깃발꽂기’ 논란에서부터 라이더들에게 지급하는 배달료 논란, 합병 추진에 따른 독과점 우려에 이르기까지 바람 잘 날이 없었다.

바뀐 요금체계의 핵심은 수수료제에 무게를 두는 것이다. 기존엔 수수료제 방식보다 정액제 방식의 비중이 훨씬 컸다. 이에 일부 업소는 정액제 서비스를 과다하게 중복 가입해 노출 빈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주문 건수 및 매출 증가를 노렸다. 하지만 바뀐 요금체계에서는 수수료제 서비스에 가입한 모든 업소들이 일정 기준에 따라 최상단에 공평하게 1번씩 배치되고, 정액제 서비스 항목은 그 뒤에 배치된다. 또 정액제 서비스의 중복 가입도 최대 3차례로 제한된다.

배달의민족 측은 이 같은 요금체계 개편으로 전체 입점 업소의 58.2%가 비용감소 효과를 보게 되며, 특히 자금력을 앞세운 일부 기업형 업소의 횡포를 차단하고 영세·신규 업소가 수혜자를 입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요금체계 개편의 방향성이 영세·신규 업소에 맞춰져있다는 설명이었다.

거침없는 성장세 속에 많은 논란에 휩싸였던 배달의민족은 최근 요금체계를 전면 개편했다. 하지만 여전히 거센 반발과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2월 배달의민족 라이더 배달료 문제와 관련해 집회를 열고 있는 노조의 모습. /뉴시스
거침없는 성장세 속에 많은 논란에 휩싸였던 배달의민족은 최근 요금체계를 전면 개편했다. 하지만 여전히 거센 반발과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2월 배달의민족 라이더 배달료 문제와 관련해 집회를 열고 있는 노조의 모습. /뉴시스

◇ 빗발치는 반발·지적… 배달의민족 앞에 드리운 ‘숙명적 난제’

하지만 후폭풍이 상당하다. 요금체계 개편 이후 각종 반발 및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우선, 요금체계 개편으로 비용이 오히려 증가했다는 불만은 물론 영세 업소도 실제로는 별다른 혜택을 보지 못한다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또한 매출 증대를 위한 투자를 원천 봉쇄하는 조치라는 반발과 수수료제와 정액제를 함께 운영하면서 ‘이중요금’을 부과하고 있다는 지적도 고개를 들었다.

정치권발 문제제기도 계속된다. 요금체계 개편 직전인 지난달 30일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장이 “배달앱 수수료는 제2의 임대료”라며 “소상공인들이 부담하는 배달앱 수수료를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낮춰야한다”고 지적했다.

요금체계 개편 이후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입을 열었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4일 “안 그래도 힘든 상황에서 힘 좀 가졌다고 힘없는 다수에게 피해를 입히며 부당한 이익을 얻으면 되겠느냐”라며 배달의민족을 겨냥했다.

이어 지난 5일엔 “자영업자들의 고통이 극심한 이때 배달의민족 등 배달앱 업체들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일방적 이용료 인상으로 과도한 이윤을 추구하며 자영업자들을 나락으로 내몰고 있다”고 강하게 질타하며 “입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이를 기다리지 않고 공공앱 개발 등 지금 당장 경기도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후폭풍이 계속되자 배달의민족은 지난 5일 재차 설명자료를 배포하고 요금체계 개편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배달의민족은 “전 세계 주요 플랫폼들이 수수료 중심 체계로 운용되는 것은 가장 합리적이면서 공평하기 때문”이라며 “이번 요금체계는 오랜 고민의 결과”라고 밝혔다.

특히 배달의민족은 “플랫폼은 참여자에게 이익이 되지 않으면 외면 받을 수밖에 없다”며 “그간 배달의민족이 음식점 매출 주문 증가와 라이더 일자리 증가에 기여할 수 있었던 것은 앱에 참여하는 식당주인, 라이더, 이용자 모든 분들에게 이익과 편익을 제공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가뜩이나 성장세가 가파른 배달앱 시장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더욱 폭발적인 성장이 나타나고 있다. 그만큼 배달앱을 둘러싼 논란은 사회적으로 민감하고 뜨거운 관심을 받는다. 그런데 여기엔 무척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복잡하게 얽혀있다. 입점 업소끼리도 규모나 시장환경에 따라 이해관계가 엇갈린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이 사실상 없는 셈이다.

이 같은 현실은 배달의민족을 둘러싼 또 다른 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바로 독과점이다. 배달의민족은 국내법인을 통해 배달앱 ‘요기요’와 ‘배달통’ 등을 운영 중인 독일의 딜리버리히어로와 합병을 선언한 상태다. 배달의민족·요기요·배달통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99%에 달한다.

이런 상황에서 배달앱 업체가 이번처럼 요금체계나 운영방식에 변화를 줄 경우 대다수 이용자들은 그에 따를 수밖에 없다. 배달앱 업체가 수익 확대 등을 노리고 다른 명분을 앞세워 변화를 주더라도 복잡한 구조 뒤에 감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반면, 배달앱 시장에 다수 업체의 경쟁구도가 형성된다면 이용자의 선택 폭이 넓어질 뿐 아니라 이용자들에게 돌아가는 이익과 편익도 더 증가할 수 있다.

배달의민족을 둘러싼 논란 역시 ‘과도한 집중’에서 비롯된다. 입점 업소 입장에선 새 요금체계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배달의민족을 떠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주문 건수 및 매출 급감이 불 보듯 빤하기 때문이다.

스스로 지닌 존재감이 축소돼야만 풀 수 있는 ‘난제’를 배달의민족이 어떻게 풀어갈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