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431차 정기 수요시위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지난 3월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431차 정기 수요시위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지난 3월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자들과 관련된 의혹이 연이어 불거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부동산 관련 의혹으로 논란을 빚은 양정숙 당선자에 이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함께 활동했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출신 윤미향 당선자에 대한 의혹도 터져나왔다.

정의연 회계 투명성 논란과 함께 윤 당선자가 박근혜 정부가 일본과 맺은 굴욕적인 위안부 협상을 협상 중에서부터 이미 알고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연에) 현금 들어오는 거 알지도 못하지만, 성금·기금 등이 모이면 할머니들에게 써야 하는데 할머니들에게 쓴 적이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윤 당선자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의연 활동과 회계 활동은 정말 철저하게 관리하고, 감사받고, 보고하는 과정을 거친다”며 “할머니들께 드린 지원금 등의 영수증은 할머니들의 지장이 찍힌 채 보관하고 있다”고 해명에 나섰다.

시민당의 우희종 대표는 지난 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할머니가 지적한 단체(정의연) 관련해서도 영수증 등이 있기 때문에, 일단 단체의 입장을 지켜보고 난 후 공식적인 행동을 할 예정”이라며 “할머니의 주변에 있는 최모씨라는 분에 의해 조금 기억이 왜곡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조해진 미래통합당 의원은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2016년부터 4년 동안에 49억 원이 모금이 됐는데 그중 할머니들께 지급된 건 9억 원이고 나머지 40억 원은 그중에 일부는 다른 용도로 지출이 됐고 절반 가까이는 현금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이라며 “성금을 주신 분들의 다수는 물론 비용으로 나간다고 생각했겠지만 기본적으로 할머니들께 시간 있을 때 많이 지급을 하고 있을 거라고 기대했을 텐데 그것하고 안 맞다”고 비판했다. 

또 통합당의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 조태용 대변인은 윤미향 당선자가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교부로부터 사전 설명을 들었다는 주장을 펼치며 시민당과 설전을 벌였다.

조 대변인은 지난 10일 논평을 내고 “외교부 차관을 거쳐 당시 NSC 1차장이던 본인은 ‘위안부 합의에 대해 윤미향 대표에게 사전 설명을 했다’라는 외교부의 입장을 분명히 들은 바 있다”며 “사안의 본질은 ‘30년간 속을 만큼 속았고 이용당할 만큼 당했다’, ‘성금이 할머니들을 위해 쓰이지 않는다’라고 통탄한 이용수 할머니의 용기 있는 폭로”라고 강조했다.

이어 “‘합의 내용을 협상 당일에 알았다’라던 윤미향 당선자가 ‘협상 전날 통보받았다’로 말을 바꾼 데 대해서도 주목한다”며 “시민당과 모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미향 전 대표를 비롯해 정의기억연대의 활동, 자금 집행 내역에 대해 철저한 진상 조사를 다짐하고 촉구하는 것이 도리”라고 강조했다.

이에 시민당 제윤경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조 대변인의 주장을 ‘가짜뉴스’로 규정한 뒤 “박근혜 정부 당시 외교부는 사실상 굴욕적 협상 내용을 성공적인 협상으로 둔갑시킨 채 (윤 당선자에게) 왜곡 전달했다”며 “박근혜 정부가 주장하는 사전협의라는 것도 외교부의 명절 인사차 방문이 전부였다”고 반박했다.

제 대변인은 “사실과 다른 의혹 제기로 윤 당선인에 대한 가짜뉴스 유포에 가담한 조태용 당선인은 당장 사과하기 바란다”며 “윤 당선인에 대한 근거 없는 공격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