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화두로 띄운 사면론에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던 것과는 달리 이를 정면으로 반박한 셈이다.

이 지사는 지난 12일 KBS 라디오 ‘주진우의 라이브’에 출연해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데 통치 행이 가까운 분야여서 이게 정쟁화되면 대통령에게 부담이 된다”면서도 “본인들이 잘못한 바 없다고 하는데 용서해 주면 ‘권력이 있으면 다 봐주는구나’ 생각할 수 있어 예방효과를 거두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형벌을 가할 나쁜 일을 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는 것이 당연하다”며 “다른 절도범이나 배고파서 빵 훔친 사람들도 징역 살리고 이러지 않나. 그런 측면에서 형평성도 충분히 고려해야 하고 응징의 효과도 있어야 하고 예방효과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라며 “국민 통합을 위한 큰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사면론을 띄었다. 그러나 이를 두고 당내에서 논란이 일파만파 퍼졌다. 두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언급하는 것이 시기상조라는 비판이다.

그간 이 지사는 사면론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앞서 한 방송에 출연해서 “(사면론) 입장을 밝히는 것은 대통령께 부담을 드리는 것”이라며 원론적인 입장만 고수했다. 이어 그는 정치인 입장에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이 통합이지 봉합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답변을 유보하기도 했다.

이렇다 보니 이 지사가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 정치권에선 이 대표와의 간극 벌리기에 시동을 건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사면론이 이 대표에게 ‘자충수’가 됐다는 평가가 나오는 등 리더십의 위기론이 불거지는 상황에서 오히려 당내 지지층을 흡수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호남 출신 민형배 민주당 의원은 같은 날 지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지시를 공개지지했다. 민 의원은 “(이 대표가) 국민통합을 위해 사면을 말씀하시는데, 사면을 하면 국민통합에 기여할 것이라고 하는 논리적인 근거가 없다”며 ″대선주자로서의 가능성이나 기대에 대한 제 나름의 미련을 조금 버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