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대선 후보들이 21일 서울 마포구 MBC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첫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뉴시스·공동취재사진
20대 대선 후보들이 21일 서울 마포구 MBC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첫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TV토론을 두고 오만한 태도와 반복되는 사실관계 오류를 지적하며 거듭 유감을 표명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윤 후보는 핵심 없는 토론이었고, 기본이 안된 태도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21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정의당 심상정·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함께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첫 TV토론에 대해 “경제 분야의 토론에서 위기에 강한 경제 대통령이 누군지 증명되었다. 윤 후보는 경제 분야의 무지함도 답변을 피하는데 급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그는 윤 후보의 발언을 지적하며 “디지털 전환에서 5g 이동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클라우드에 집적해 분석하는 ai알고리즘 도입 등은 이미 다 하고 있다. 구직 앱, 전자정보 이야기는 90년대를 방불케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는 어느 시공간에 살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 오죽하면 안 후보가 플랫폼 사업과 디지털 사업을 구분 못하는 윤 후보가 심각하다고 하겠냐”며 “윤 후보의 경제관은 대한민국을 맡기기에는 불안함을 넘어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또한 “토론마다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있다. 이 후보에게 손실보상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며 “tv토론회 장을 마타도어 장으로 만든 질 떨어지는 후보였다”고 했다.

민주당은 21일 코로나 손실보상 정책 발언과 관련해 “윤석열 후보는 ‘이재명 후보가 손실보상 얘기를 한 적 없다’는 취지로 말했지만 사실이 아니다”며 이 후보의 경기도지사 시절 코로나로 인한 손실보상 지급 정책을 예로 들었다.

이어 “이 후보는 지난해 11월 5일 페이스북에 ‘우리 공동체를 위해 정부의 방역지침을 충실히 따른 자영업 소상공인들에게 정부 차원의 충분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 등 소상공인 손실보상에 대해 요구해온 바 있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는 지난 2020년과 2021년 ‘소상공인 코로나19 회복자금 지원’을 각 7,703억 원, 6,100억 원을 한 바 있으며, 2021년에는 4,000억 원 규모의 전국최초 코로나19 재난극복 마이너스대출 특별보증도 시행한 바 있다. 또한 지역화폐 인센티브를 통해 2021년에는 5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지원책을 도입했다.

아울러 윤 후보의 토론 태도를 향해 날 선 비판을 이어갔다. “윤석열 후보의 오만한 토론 태도가 또 도졌다”며 “이재명 후보에게 손실보상과 관련한 비판성 질의를 해놓고 정작 답변 기회는 주지 않았다. 이재명 후보가 답변하겠다고 하자 ‘이야기해봐야 들을 것도 없다’며 재차 상대방의 의견을 묵살했다. 지난 토론에 이어 이번에도 상대방의 답변 기회를 봉쇄하는 고압적 태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토론에서 이 후보를 향해 “오늘 이 후보께서 선거 이후 코로나 대응이 확 바뀐다고 선언했다. 마치 야당처럼 (얘기한다)”며 “지금 정부가 마치 ‘국힘 정부’인 것처럼 말했다. 170석 여당이 법안을 날치기 통과시킬 때는 방관하다가 여당 후보로서도 집권 정부의 방역 정책 실패를 인정했다. 결국 그렇다면 민주당이 대선에서 책임져야 한다는 것 아닌가. 야당 코스프레할 게 아니라”고 공격했다.

이에 이 후보가 반발하자 “얘기해봐야 (이 후보는) 본인 얘기만 할 게 뻔하다”며 말을 끊고 발언권을 심 후보에게 넘겼다.

윤 후보는 이 후보가 “얼마 전 우리나라에 '구조적인 성차별은 없다' '개인의 문제다'라고 말했다. 성불평등은 현실인데, 사과할 생각 없나”라고 질문하자 “굳이 답변할 필요 없다”고 즉답을 피했다. 재차 “구조적인 성차별은 없다', 왜 대답을 안 하나. 대답을 안 하는 건 결국 잘못 말했다고 인정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질의하자 “글쎄, 뭐 시간을 쓰기 뭐한데 다음에 하겠다”고 답했다.

민주당은 윤 후보의 이러한 태도를 두고 “답변을 회피했다”며 “또한 정부의 투자정책 방향에 대한 윤 후보의 생각을 묻는 질문에도 시간 핑계를 대며 답변을 거부했다. 불리한 것은 회피하고 잘 모르는 것은 거부하는 전형적으로 준비 안 된 후보의 모습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