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국민의 피해를 국가가 온전히 책임을 지기 위해 대선 이후 2차 추경도 신속히 추진하고 필요하다면 긴급재정명령도 동원해나가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오전 책임지고 기재부 문턱을 넘겠다고 말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오전 대선 후 2차 추경에 대해 책임지고 기재부 문턱을 넘겠다고 말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국민의 피해를 국가가 온전히 책임을 지기 위해 대선 이후 2차 추경도 신속히 추진하고 필요하다면 긴급재정명령도 동원해나가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책임지고 기재부 문턱을 넘겠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 피해를 국가가 온전히 책임을 지기 위해 대선 이후 2차 추경도 신속히 추진하고 필요하다면 긴급재정명령도 동원해나가겠다”며 “이번 추경이 충분하지 않다. 부족한 부분은 이재명 후보 당선 즉시 충분히 더 보상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 후보도 23일 오전 MBC 라디오에 출연해 ‘누가 대통령이 돼도 추경이 필요한 상황인데 기재부 문턱을 넘기 위한 복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공무원들은 ‘내가 책임질 테니까 하라’고 지시하면 다 따른다”며 추경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경기도도 마찬가지였다. 공무원들은 책임을 지고 싶지 않은 것이다”며 “내가 결정했으니까 내가 책임을 져야 되는데 너 왜 그렇게 너 있을 때 부채비율이 올라갔냐 이런 소리 듣기 싫은 거다. 그럴 때는 지시사항으로 해주면 명확하다”고 경기도지사 시절의 경험을 살려 답했다.

이어 “딱 명시적으로 (지시하겠다)”며 “물론 당선자 시절에는 직접은 어렵겠지만 실질적 권한을 갖게 되니까 충분히 가능하고, 또 한 가지는 제가 취임하면 권한이 생기지 않느냐. 두 달 정도의 텀이 생기긴 하지만 공무원이 말을 안 들을리가 없다”고 확언했다.

그러면서 “제가 명시적으로 50조원 신용불량자들 대사면한다. 채무채권 다 인수해서 탕감하고 실무조정해서 경제활동 해드린다. 밀린 손실 다 보상해드린다. 앞으로 생길 손실은 PPP제도로 손실 보상한다. 그리고 소비쿠폰 온 국민 재난지원금 형태로 추가해서 매출을 늘려드린다. 경제를 다시 살게 하겠다. 분명히 말씀드렸기 때문에 국민들께서 이해해주실 거라고 본다”고 했다.

앞서 국회는 21일 저녁 16조 9,000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켰으며, 이로 인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300만원씩 순차적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