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룰 실무협의체 구성과 직접투표 국민참여경선을 제안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룰 실무협의체 구성과 직접투표 국민참여경선을 제안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의원이 경기지사 당내 경선을 지난 대선 때의 ‘선거인단 모집을 통한 국민참여경선’으로 치르자며 경선룰 협상을 제안했다.

조 의원은 5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경기지사 경선은 흥행을 극대화하여 본선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는 방식이어야 한다”며 “저는 216만명의 당원과 국민의 참여 열기로 뜨거웠던 대선 경선과정을 통해 이재명 후보를 선출했던 선거인단 구성 및 직접투표방식의 국민참여경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선거인단 구성 및 직접투표 방식의 경선 룰은 최대 격전지가 될 경기도에서 경선 단계에서부터 국민적 참여와 열기를 만들 수 있다”며 “일반 여론조사 방식보다 광범위한 참여와 지지를 끌어내 본선까지 그 힘을 이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교체, 정당개혁의 목소리를 온전하게 받아안아야 민주당이 다시 일어서고 강해질 수 있다”며 “’개혁의 딸’ ‘양심적 아들’ 등 이들이 투표에 참여할 기회를 열어줘야 한다”고 했다.

조 의원은 “우리 당과 합당을 선언한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의 경기도지사 출마선언 이후 경선룰 변경에 대한 논쟁이 불거지고 있다”며 “김동연 대표는 당이 결정하면 쿨하게 수용하겠다고 하였지만, 현재 민주당의 당헌·당규에 따른 권리당원 투표 50%, 여론조사 50% 구조는 본인에게 매우 불리하다는 의견을 직·간접적으로 피력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제가 제안한 국민참여경선은 김동연 대표와 새로운물결 당원들과 같이 외부에서 뒤늦게 참여하신 분들도 차별 없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규칙은 3차에 걸쳐 일반 국민 선거인단을 모집한 후 이들이 권리당원·대의원과 똑같은 1표를 행사할 수 있도록 했다. 당시 모집된 선거인단은 자동합산된 대의원·권리당원 72만여명을 포함해 216만여명에 달했다.

아울러 그는 “김동연, 안민석, 염태영 세 분 후보께 국민참여경선과 ‘경선룰 협의를 위한 실무자 협상회의체’를 제안한다”며 “또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는 합당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민주당 후보로 경선에 참여 여부를 분명히 밝혀 달라”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