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비서실 인사에 대해 “능력이나 도덕성에 관계없이 친한 사람 데려다 쓰는 동창회 인사”라고 비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와 같이 말하며 “그 내각에 그 비서실”이라고 맹폭했다.

그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내정자에 대해 “당선인의 초등학교 동창이자 MB(이명박) 정부 외교통일부 2차관이었다, 대북 강경론자로 알려진 그가 한반도 평화정책을 제대로 설계할지 걱정”이라고 지적했고,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내정자에 대해서도 “한반도 유사시 일본 자위대가 개입할 수 있다’는 논문을 쓴 문제 인물이다. 외교참사라 비판받던 한일정보보호협정을 밀실 추진한 장본인”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내정자에 대해선 “시민사회 전문성을 찾아볼 수 없다”고 하는 등 조목조목 문제점을 열거했다.

아울러 “여기에 민정수석실과 인사수석실을 폐지하고 검증업무를 법무부에 맡기겠다고 한다”며 “검찰이 행정부 인사와 감찰 업무까지 담당하는 세상이 올 것 같다. 국민들이 걱정했던 검찰공화국 그림이 완성되어가는 느낌”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내로남불과 적반하장을 외치던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은 지금 어디로 가고 있나”라며 “혹시 국민께 위임받은 권력을 검찰 후배와 동창, 지인들의 전리품 쯤으로 생각하는 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윤호중 원내대표 또한 “19명의 후보자를 보니 인사청문 명단이라기보다는 검찰의 수사대상자 명단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적합해 보인다”며 “국민의 눈높이에서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전관비리, 병역비리, 부동산 재산증식, 탈세, 업무추진비 논란, 아빠 찬스 등 범죄 혐의자로 가득 채워진 비리 만물상을 보는 듯하다”며 “자장면을 시켜 먹으며 압수수색에 뜨거웠던 윤석열 검찰의 수사방식대로라면 인사청문회보다 수사, 소환조사를 해야 할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