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주민 40여 명이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도로에서 한 보수단체가 진행하는 집회현장을 찾아 소음으로 인한 생활 불편을 호소하며 거친 항의를 하고 있다. /뉴시스
24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주민 40여 명이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도로에서 한 보수단체가 진행하는 집회현장을 찾아 소음으로 인한 생활 불편을 호소하며 거친 항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보수 단체들이 문재인 전 대통령의 양산 사저 앞에서 밤낮없이 시위를 이어가고 있는 것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해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양산 사저 앞이 욕설과 고성이 난무하는 정치 테러 현장으로 전락하면서 시골마을 전체가 고통받고 있다”며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이 ‘대통령 집무실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이니까 다 법에 따라서 되지 않겠냐’며 욕설 시위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대통령 집무실 앞 집회는 국정 최종 책임자에 대한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허용하기 위해 우리 헌법이 보장하는 국민의 기본권이다”며 “이미 사인으로 돌아간 전임 대통령 사저 앞에서 확성기를 틀고 입에 담지도 못할 욕설과 저주를 퍼붓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발언으로 불필요한 갈등이 확산되고, 경찰에게도 욕설 집회를 허용하라는 잘못된 신호가 될 수도 있다”며 “급기야 또 다른 유튜브 채널(서울의소리) 운영자는 윤 대통령 사저 앞 집회신고를 하고 다음주부터 똑같이 대응 시위를 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이라면 생각이 다른 국민을 통합하기 위해 더 깊게 생각하고 해결에 나서야지, 이렇게 단순 논리로 국민의 갈등을 증폭시켜서야 되겠냐”고 지적했다.

그는 “전직 대통령의 사저를 둘러싼 분열과 갈등으로 윤석열 정부의 국민통합과 협치에 대한 의지가 시험대에 올랐다”며 “’현직인 나도 그러하니 전직도 감내하라’는 윤 대통령의 인식은 취임사에서 그토록 강조했던 반지성주의를 그대로 용인하는 것이다. 윤 대통령이 직접 나서 해결 방안을 모색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용산구 대통령실 출근길에 문 전 대통령 사저 앞 시위에 대한 생각을 묻자 “대통령 집무실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에 다 법에 따라서 되지 않겠나”라고 답하면서 갈등을 촉발시켰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유튜브 채널 ‘서울의 소리’ 백은종 대표는 윤 대통령 자택이 있는 서울 서초구 아크로비스타 인근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했다. 욕설·고성 시위로 문 전 대통령과 양산 주민들이 고통받는 것처럼, 윤 대통령을 향해서도 똑같이 하겠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