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제20대 대통령선거 불공정방송 국민감시단 활동 백서'를 들어보이며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의 공세가 KBS‧MBC 등 공영방송을 향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5년간 공영방송이 언론으로서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상실했다는 점을 이유로 들고 있다. 원 구성 협상에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를 사수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라고 하지만, 당장 언론을 편향된 시각으로 보고 있다는 비판에선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15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지난 5년 문재인 정권 동안 공중파 방송을 장악했던 세력이 누구인가. 문제인 정부와 민주당”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민주당이 국민의힘의 과방위 사수 입장을 ′언론 장악′이라고 비판한 데 대한 반박이다. 이어 그는 “언론에 재갈을 물리면서 언론중재법 개정 시도를 하다가 실패하지 않았나”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에 날을 세운 권 원내대표의 화살은 KBS와 MBC로 이어졌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불공정방송 국민감시단이 지난 20대 대선 방송을 모니터링 한 책자를 꺼내 들며 “‘정권 부역’이라는 표현이 등장할 만큼 당시 여권인 민주당에 유리하도록 이슈 편향적으로 다루거나 쟁점을 왜곡하는 사례가 가득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당이 2019년 6월부터 최근까지 3년간 KBS‧MBC 시사보도 프로그램 불공정 사례 모니터링 한 결과 MBC는 405건, KBS는 365건으로 공영방송의 중립성과 공정성 상실로 국민 신뢰를 잃은 지 오래됐다”고 말했다.

이러한 국민의힘의 공세는 국회 원 구성 협상을 둘러싼 대립에서 시작됐다. 앞서 여야는 계속된 협상 과정 끝에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등 쟁점 사안에 대해 어느 정도 타협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과방위가 새로운 뇌관으로 떠올랐다. 여야 모두 이를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하면서다. 

국민의힘이 중재안으로 행안위와 과방위 중 하나를 넘겨주겠다고는 했지만, 사실상 과방위를 넘겨주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윤석열 정부 초기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선 방송의 중요성이 상당하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상황에서 공영방송 경영진과 방송통신위원회 등에 ‘전 정부’와 밀접한 인사가 대거 포진돼 있다는 점은 여권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간 국민의힘이 한상혁 방통위원장을 향해 자진 사퇴를 요구해 온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 공영방송 비판에 취재기자들과도 ‘마찰’

KBS·MBC로 시작된 ‘방송 비판’은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전날(14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KBS·MBC 다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에 의해 좌지우지하는 방송”이라고 비판한 권 원내대표는 이날 앞선 라디오에서 TBS를 겨냥 “민주당에 완전히 경도된 김어준 씨 같은 분들이 얼마나 편파적으로 운영을 했나”라고 말했다. 과방위 간사로 내정된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박성제 MBC 사장에게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러한 입장을 피력하는 과정에서 취재기자들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권 원내대표는 KBS 기자의 질의에 “방송 보도를 봐라. 양심에 부끄러운지 안 부끄러운지”라고 질책했다. 해당 기자가 재질문을 하려 하자 “됐다. 두 번 하지 마라”라고 막아섰다. 이후 한 일간지 기자에게도 “항상 제목도 이상하게 뽑는다”, “한두 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국민의힘의 공세 태세에 정치권 안팎에선 비판이 잇따른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국민의힘과의 원 구성 협상이 국회 정상화를 위한 것인지 언론·방송과 일전을 경고하는 자리인지 헷갈릴 정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당 원내대표의 특정 언론사에 대한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과 취재 거부는 대선 당시 언론노조를 ‘민주당 전위대’라고 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과 일치한다”고 쏘아붙였다. 언론노조 역시 권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아니면 말고 식 허위사실 유포와 언론노조 명예훼손을 묵과하지 않겠다”며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이러한 가감없는 태도가 오히려 원래 목적인 원 구성 협상을 저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문제의) 원칙은 협상대로 가는 것”이라며 “협상해서 바꿀 문제에 비난을 하는 것은 전략적이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만은 이해하지만 경솔한 발언으로 본인의 의도를 좌절시킬 수 있다”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